의류가두점 변화 급물살매장대형화·본사지원문화 이벤트 시급지난해 하반기부터 브랜드 교체 가속
부천역 상권의 의류 가두점 변화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대리점들의 브랜드 교체가 가속화된 것. ‘푸마’, ‘반도스포츠’, ‘마루’, ‘베이직 하우스’, ‘쏘베이직’, ‘올포유’ 등의 브랜드들이 부천역 상권에 입점되면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또한 ‘지오다노’는 위치를 옮기면서 규모를 늘려 쇼핑편의를 높이고 제품을 다양화했으며 ‘지오지아’도 매장을 이전하면서 확대했다.
부천시는 서울에 가까운 지리적인 이점과 주거지구로서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서 인구의 유입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의류 업체에게도 눈여겨볼 만한 상권으로 부상하게 된 것.
또한 부천은 LG백화점외에 이렇다할 백화점이 없으며 ‘지지아나’와 ‘시마1020’ 패션전문몰은 재래시장 제품 위주로 운영되고 있어 부천역 상권은 유일하게 브랜드들이 가두점을 운영해 볼 만한 요지이다.
부천역 가두점을 찾는 주요 고객은 20대와 30대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4시 이후에 방문 고객이 많은 편.
또한 유흥업소들이 거대한 상권을 형성하고 있어 주말이면 항시 사람이 붐빈다.
한편 부천역사쇼핑몰엔 신세계 E마트와 의류점들이 입점돼 다양한 소비자들이 유입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부천역 상권의 의류 가두점들의 효율은 기대치에는 못 미치는 수준.
이는 소비를 주도할 수 있는 10대와 20대의 고객이 서울의 명동, 이대, 문정동, 동대문 등의 대규모 패션 거리를 찾아 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부천역 로드샵의 경우, 아직까지는 20평 미만의 소점포가 많아 다양한 상품의 진열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부천역 가두점 상권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대형매장으로의 전환과 본사 지원의 다양한 문화 이벤트 활성화, 대리점주들의 적극적인 고객 유치 노력 등이 시급하다.
/이미경 기자 [email protected]
◈매장 VS 매장
《라디오가든》김종준 사장
-2월 오픈이래 지속 신장
-높은 퀄리티로 재구매율 높아
‘라디오가든’ 매장은 지난해 2월 오픈한 이래로 꾸준하게 매출이 신장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도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구매 고객의 재구매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라디오 가든’ 부천점의 주요 고객은 20대와 30대이다. 타 지역의 ‘라디오가든’ 소비자보다는 연령층이 높은 편.
그러나 부천역 상권의 주요 소비자가 40-50대 였던 3-4년전과 비교했을 때 최근 부천역 상권의 고객 연령층은 상당히 낮아진 편이다.
이러한 추세라면 10와 20대의 소비자도 곧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라디오가든’은 타 이지캐주얼에 비해 높은 퀄리티가 강점이다. 특히 여성 라인이 강세이며 커플룩도 소비자의 반응이 높다.
부천역 상권의 전망은 상당히 밝다. 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생활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또한 신도시 아파트 단지도 계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매장을 관리하고 좋은 브랜드를 유치해야 할 것이다.
《반도스포츠》이영근 사장
-70평 넓은 공간…쇼핑 편의 극대화
-여성전용라인·신발 런칭으로 구색 높여
‘반도스포츠’ 부천점은 70평 규모의 대형매장으로 넓은 쇼핑공간과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오픈한 ‘반도스포츠’는 본사의 SPA형 매장 오픈 전략에 따라 인근 매장의 규모와 현격히 차이가 나는 대형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따라서 타 의류 매장에 비해 넓어 아동복에서 성인용, 악세사리까지 다양한 상품 공급이 가능하다.
‘반도스포츠’는 가격메리트를 기반으로 30대 이상의 합리적인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다. 반도스포츠 본사가 생산라인을 보유한 만큼 높은 퀄리티의 제품을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것.
최근에는 주로 오리털 점퍼와 웜업류의 구매가 높으며 스키복도 일부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반도스포츠’의 소비자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여러벌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가격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
올해엔 본사에서 여성전용 라인인 ‘스피체’가 런칭되고 신발이 출시되는 만큼 판매도 더욱 탄력을 받으리라 예측된다.
《루 카 스》남기전 사장
-가방 전문 브랜드 ‘입지 탄탄’
-다양한 상품으로 선택 폭 확대
‘루카스’는 가방 전문 브랜드로서 상당히 높은 인지도를 확보한 상태다. 특히 백팩이 판매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일부 캐주얼 브랜드들이 액세서리로 가방을 출시하고 있으나 일부 용품군으로 생산하는 만큼 여러 스타일의 상품 확보가 어렵다.
그러나 ‘루카스’는 전문 가방 브랜드를 표방,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킨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다양한 소재를 접목한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백팩은 물론 사이드팩, 작은 손가방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