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 A B R I C
06 S/S 패브릭의 특징은 크게 자연을 모방한 외관, 현대적인 터치, 수공예적인 장식으로 분류될 전망이다.
코튼과 린넨은 현대적 감각으로 심플하게 보여지고, 쟈가드는 니트뿐만 아니라 우븐에서도 많이 보여질 예정이다.
수직 수평 또는 사선으로 믹스되는 스트라이프와 매트하거나 샤이니한 표면의 필라멘트 비스코스, 자연적인 크링클 Effect등도 디자이너들에게 선호될 예정.
광택소재가 트렌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면서, 실크나 비스코스레이온, 아세테이트등의 사용이 증가하고 메탈릭얀을 사용한 원단이나, 비즈나 쉐퀸, 자수등을 데코레이션한 수공예적인 원단등이 주로 사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 Sweater Fabric
Blended Metallic
메탈릭의 표현과 Yarn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는데, 스트라잎의 중간에 루렉스얀을 넣어 광택효과를 주는 테크닉이 매우 중요하다.
Irregular Yarn-Dye
불규칙한 표면을 가진 얀이나 컬러를 띤 스페이스 다잉얀으로 된 스웨터.
린넨과 비스코스사의 혼방으로 불류칙적인 표면. 매우 가볍고 얇게 짜여진 소재와 비스코스사의 특성상 Fuild한 외관이 포인트. 불규칙적인 컬러로 염색된 얀으로 색다른 효과를 주면서, 비즈장식으로 데코레이션 한 스타일도 두각을 나타낸다.
Pleats Pleats
플리츠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로, 니트, 스웨터에서 우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표출.
fluid한 비스코스를 사용할 때 더욱 고급스럽고 우아하게 연출되어진다.
Moving Surface
새로운 조직감과 형태감으로 반투명적이고 공기같이 가볍움의 cloque effect(크로쉐 이팩트).
Over Printed Effect
기본 스트라이프 위에 부분적인 염색을 하여 클래식한 분위기를 한 층 더 트랜드하게 보여주는 기법. 부분적인 염색효과, 또는 페인팅 효과, 옴브레를 연상하는 듯 표현하는 것이 특징.
Rhythmical Structure
리듬감있는 패턴들은 Crumple 효과를 나타냄. 극세사의 얀 활용
▶ Knit Fabric
Delicate Fabric
가볍고 섬세한 것은 트랜드의 핵심 요소이며 가는 립조직의 섬세한 외관으로도 보여진다.
Silky Aspect
부드럽고, silky한 mercerizing(머서라이징)가공된 그룹.
고급스러운 cotton과 광택있는 viscose, 투톤의 장식적인 효과들이 클래식하게 재가공.
Shiny Surface
샤이니한, 진주빛과 같은 펄의 느낌이 살아있는 비스코스.
여성 Knit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의 중요한 비중을 차지는 패브릭.
Double Weave
두겹의 소재를 이용하여 표면의 크링클 효과를 극대화시켜주는데, 불규칙적인 쟈가드 느낌으로 보여짐.
Winkles Effect
원단 자체에 크링클로 새로운 Look을 연출하는 스타일.
Technical Propotion
다양한 방법을 통한 fabric의 crepe 효과를 보여줌.
주름을 먼저 만들고 그 위에 프린트를 해서 일부분은 프린트가 되고, 일부분은 프린트가 되지 않은 효과.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