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업체, 장기구매 지양 월별 구매 집중
원면·면사 전반에 걸쳐 고품질 제품은 가격강세로 이어지고 있으나 노멀 제품 가격은 약 보합세를 보이는 등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최근 원면 · 면사 수요가 시즌을 맞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가격은 그레이드별로 심한 격차를 드러냈다.
원면의 경우 가격등락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체시황은 약 보합세로 추가 기울고 있다. 원면시장은 당분간 급격한 가격 변동이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이나 품목에 따라 일시적인 가수요는 배제키가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원면가격의 전반적인 흐름은 보합내지 약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게 대세다. 인도와 파키스탄 면의 경우 전반적인 보합세를 보이고 있으나 양질 원면은 물량이 한정돼 강보합세 상태다.
면사는 인도·파키스탄·방글라데시 등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편이나 기타 지역의 경우 수요가 다소 주춤해 지고 있다. 면사가격도 전반적으로 상승세가 한풀 꺾인 상황에서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 파키스탄산 카드사나 태번수의 경우 가격이 다소 하락세를 나타냈다.
반면 인도네시아·베트남 등에서 생산되는 블랜디드 얀 가격은 강보합내지 보합세를 보인 가운데 가격 경쟁력을 지닌 베트남산 PC, CVC (30/1)는 납기가 상당히 타이트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산 링코마사도 납기가 타이트해지면서 원사 가격 역시 강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수요 시즌을 맞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대부분 수요업체는 장기 예측 구매보다 월별 단위 구매로 몰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