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 식사는 대개 가족들과 함께 하기 때문에 인맥확대에 요긴한 식사는 1일에 점심과 저녁의 2회 뿐이다. 이 소중한 기회를 놓쳐버리고 혼자서 묵묵히 먹는다면 정말 아까운 일이다.
식사 멤버 구성의 요령은 그 중에 한 명쯤은 運氣(운기)가 강하고 잘 나가는 사람을 섞어야한다. 이런 사람이 섞여있으면 식사를 하는 장소에 강한 氣(기)가 충만해져서 나마저 기가 강해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처럼 ‘기’를 얻는 것도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 생겨나는 큰 효과이다. 즉, 중국인은 함께 식사를 하는 멤버를 소홀히 하지 않는다. 아무런 목적도 이유도 없이 그저 적당히 인선하는 일은 거의 없다. 단 상거래가 생겨날지 안 생길지에는 의외로 신경 쓰지 않는다. 그 이상으로 그 사람과의 식사로 운기가 강해지느냐에 더 신경을 쓴다. 특히 자기 자신의 운이 왠지 쇠퇴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을 때에는 승승장구 운기를 받은 그런 사람을 초대해서 성대히 식사를 즐긴다.
强運制勝(강운제승 : 인간이란 자신만의 힘으로 성공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어떤 일에도 꼭 상대가 있어 성립된다. 상대의 생각이나 형편을 억제하고, 자신의 사정이나 주장을 통하게 하느냐 못하느냐는 경험 차에 의해 달라진다. 인간관계에 의한 힘은 경험에서 길러진다. 어떠한 만남에서나 자신에 유리한 무엇인가를 흡수해 버렸으면 한다.[계속]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