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연한 모방적 패션은 물건너가
명품보다 대중적 수용트렌드 홍보 중요
패션산업은 정보와 아이디어 산업이다.
소비자는 항상 새로운 상품을 원한다. 패션기업은 시즌마다 새로운 상품을 많이 팔아야 이윤이 발생한다.
따라서 패션기업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통해서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한다.
패션생활을 하는 소비자는 바쁜생활 패턴 속에서도 패션정보에 의외로 민감하고 패션정보를 통해서 개인의 패션 연출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연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옷을 사고 남의 유행을 따라가는 모방적 패션생활을 하는 것보다 나름대로 자기 개성과 감성에 어울리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패션연출을 하고 있으며 그 정보는 다양하게 수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내용으로 보면 정보수집의 방법이 과거와 다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시장이나 스트리트 패션에서 정보를 수집하던 방법에서 패션잡지, 전문지 또는 인터넷을 통해서 패션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며 그 이유는 접근하기 쉽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정보의 내용이나 방법에 있어서도 고가의 명품성 옷 위주로 구성된 특정 타겟에 대한 홍보방법에서 대중적이고 다양하게 수용할 수 있는 트렌드에 접목된 상품중심의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정보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취급하는 정보의 볼륨도 확대되어야 하며 한정된 정보보다는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컨서머 라이프 스타일에 근거한 더 구체적이고, 앞서가는 정보의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