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 신개념 스마트 스토어 구현

차세대 ERP 시스템 ‘올리브원’ 구축

2017-10-11     편집부
국내 H&B숍 1인자 올리브영이 창사 이래 최대 규모 IT투자로 신개념 스마트 스토어 구현에 나섰다. 올리브영은 업무 혁신을 위한 차세대 ERP(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올리브원(OliveOne)’의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갔다.‘올리브원’ 은 영업, 상품,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마케팅, 재무 등 전 영역에 걸쳐 고도화·가시화·통합화·표준화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한 대단위 혁신 작업이다. 현장 분석부터 방향 설정, 시스템 개발까지 약 1년이 소요됐다.

올리브영은 차세대 시스템을 통해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빠르게 대응하는 한편, 업무 효율 향상을 바탕으로 트렌드 선도 및 고객 서비스 만족도를 높여 국내 대표 H&B스토어로서의 브랜드 파워를 더 확고히 한다는 계획이다.차세대 시스템은 본사와 매장뿐 아니라 협력사 등에 분산돼 운영해오던 시스템이 하나로 통합된 형태다. 하나의 시스템으로 조직별 권한이 관리되며 상품 기준 정보 및 매장 관리 체계 강화, 마케팅 결과 분석 등을 통해 상품기획과 소싱·매입·발주·물류·진열·판매·재고 등에 이르는 핵심 업무가 전면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한 번 접속으로 모든 시스템 이용이 가능한 통합 로그인 서비스와 전자 계약 서비스 등을 통해 업무 편의와 경제성이 향상됐다. (CMN협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