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실리코, 향 감온 축열 소재 등 신물질 개발 · 시스템구축

2022-05-17     김임순 기자
인실리코(대표 최승훈)은 IT 및 소재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고효율/저비용 신물질 개발과 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체개발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은 국내 및 해외 특수 기능성 마이크로캡슐 시장을 선점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지난주 개최된 대구 PID전시회에 출전해 관련기업들의 관심을 끌었다.  마이크로캡슐은 캡슐중심물질의 종류에 따라, 감온마이크로캡슐(Chameleon T, Bichrom T), 감광 마이크로캡슐(Chameleon UVC, Bichrom P), 향 마이크로캡슐(AromaBall), 기능성 마이크로캡슐(BioBall, SF-Ball, HunterBall, AmosBall), 축열 마이크로캡슐(ThermoBall) 등으로 다양하다. 마이크로캡슐 안료는 수성 타입에 사용 가능한 슬러리와 유성 타입에 사용 가능한 파우더 제품으로 구성된다. 
향 마이크로캡슐(AromaBall)은 지용성 액체 향료로 향 지속성을 높여준다. 액체 향료를 고형화, 사용자의 용도와 목적에 맞게 여러 형태로 사용할수 있다. 입자 크기, 향 지속성 등과 같은 물성은 사용 목적에 따라 조절한다. 감광 마이크로캡슐은 빛에 의해 색이 변하는 광 변색 색소를 포함하는 마이크로캡슐 제품이다. 광 변색 색소는 빛에 의해 가역적 색상 변화를 일으켜 자외선(태양광)에 노출 시 발색되고 빛을 차단하면 본래의 색을 띠게 된다. 축열 마이크로캡슐(ThermoBall)은 상변화 물질을 함유하는 마이크로캡슐로 주변의 온도가 올라가면 열을 흡수했다가 온도가 낮아지면 서서히 열을 방출한다. 의복에 적용할 경우는 외부 환경의 온도변화나 인체피부의 온도 변화에 의해 축열 마이크로캡슐이 상변화를 일으켜 열 흡수 혹은 열 방출이 발생된다. 비타민 E 마이크로캡슐은 비타민에 마이크로캡슐 기술을 적용한 것이 BioBall이다. BioBall은  속옷, 티셔츠, 스타킹, 양말 등 피부와 직접 접촉되는 섬유에 부착되면 피부 마찰에 의해 마이크로캡슐이 터지면서 비타민 성분이 피부에 흡수된다.

항균제(Silver Colloid)는 순은(Ag 99.99%)을 정제수에 전기분해 나노입자크기(30-50)nm의 초미립자)로 용해시킨 Yellowish 용액으로서 세균증식,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항균제. 원단혹은 제품 표면에 처리돼 세균 증식을 지속 억제한다. 세탁 30회까지 향균 효능을 99%유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