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비학 ‘패션 프런티어 상’ 제정...패션산업 발전 유공자 및 기업 발굴 선정 

매년 2월 말 서류 마감 거쳐, 춘계학술대회에서 시상

2024-01-19     김임순 기자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회장 이금희, 패비학)가 ‘패션 프런티어 상’을 제정 패션산업 발전 유공자 및 기업을 선정 포상한다. 
학회는 패션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발굴 포상해 프런티어 정신을 드높이고자 제 1회 프런티어 상을 제정 공포 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산학, 신진, 저술에서 탁월한 연구, 교육, 산학 활동을 증진함으로써 학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수상내용은 3가지로 ▲산학 프런티어 상(패션비즈니스의 발전 및 우수한 산학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산학활동이 탁월한 자). ▲신진 연구 프런티어 상(패션비즈니스의 발전 및 우수한 연구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신진학자). ▲저술 프런티어 상(학회 발전에 기여하며, 우수한 저술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저술 업적이 탁월한 자)으로 구성하며, 수상자는 상패와 상금 200만 원을 수여한다.  신청 자격(공통)은 학회 정회원으로 3년 이상 활동한자로 학회 학술활동에 혁혁한 공로를 세운 개인 또는 단체 대상이다. 매년 2월 학회 홈페이지에 게시, 매년 2월 말까지 학회 사무국에 증빙서류를 갖춰 사무국에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 선정은 학회 심사위원회(학회 내부 및 외부 전문가로 구성)을 거쳐 최종 이사회를 통과해 선정하며, ㈜지엔코, 원더플레이스 등 기업이 후원해, 매년 춘계학술대회 총회에서 시상한다. 구체적인 분야별 신청 자격은 ▲산학 프런티어 상은 교수, 학생, 기업, 연구소간 업적과 학회 협력 성과를 포함한다. ▲신진 연구 프런티어 상의 경우 패션 관련 전공 분야 박사 취득 7년 이내 또는 45세 이하인 자로, 최근 5년간 ‘패션비즈니스’학술지에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총 5편 이상 논문을 게재한 자, 7년 이상 교육 및 연구 활동가로, 수상자는 1회 수상에 한 한다. ▲저술 프런티어 분야는 저서에서 탁월한 업적, 학술대회 발표 및 주요 매체를 통한 기고문이나 칼럼 등 파급력을 높인 자로, 패션(의류, 텍스타일, 뷰티, 비즈니스, 기타 융합) 관련 서적 (전공 및 대중서 포함)분야 주요 내용을 매체에 게재하고, 최근 5년간 학회 학술대회 초록 발표자를 주요대상자 한다. 수상자 수상 유예 기간은 7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