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패션 온라인 판매처 우수 업체 발표
KCA한국소비자평가, 기업의 경쟁력·가치 향상 목적
실제 제품 구매 소비자들 남긴 평가 객관적으로 조사
2024-03-28 나지현 기자
KCA한국소비자평가는 대한소비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3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패션부문에서 온라인 판매처 분야의 최종 우수 업체 명단을 발표했다. 러블리원7, 마루마루, 디어에이치, 벨라엘라, 로맨시스, 맨즈셀렉터 등 총 45업체다.
본 평가는 소비자기본법 제4조에서 보장하는 소비자의 8대 권리를 실현함과 동시에 각 업종별 소비자평가 결과를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가치를 향상시키는 양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시행한다.
KCIA 한국소비자산업평가 패션은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국내 온오프라인 판매처에 대해 기존 이용 소비자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우수 업체를 대중에 소개하기 위해 매년 평가 발표를 진행한다.
온라인 판매처 분야는 지난 12~1월 중 소비자들이 실제 작성한 리뷰 등을 바탕으로 온라인상에 등록된 1억9000개 이상의 패션 관련 제품에 대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전조사를 실시해 확정된 상위 후보군을 대상으로 접수 안내가 진행됐다.
한국소비자평가는 접수한 후보자들에 대해 △제품 만족도 △배송 만족도 △고객센터 만족도 △서비스 품질 만족도 △재구매 의사 △전반적 평가 총 6가지 항목으로 평가한 후 각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부문을 나눠 최종 우수 업체를 다음과 같이 선정해 발표했다.
한국소비자평가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생활방식이 다양해지면서 패션 제품들에 대한 수요와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한국소비자평가는 앞서 해당 판매처에서 실제 패션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남긴 평가를 객관적으로 조사 발표하고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