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엠, 니트원사 개발전문, 디자이너 기획력 강화에 초점
동대문 최대 규모 각종 패션소재용 국내외 실(얀) 공급
여성복 남성복 캐주얼 패션의류 니트 패션 완성도높여
2025-07-19 김임순 기자
오디엠은 패션원사를 공급하는 얀 전문회사다. 동대문에서 최대 규모 매장을 열어, 원사를 공급한다. 도매 매장을 직접 운영하며 상담의 장소로 활기가 넘친다. 자체 개발한 원사를 비롯한 전 세계 패션소재용 실을 포함해 1,000여종이 넘는 다채로운 원사샘플원단들을 비치해 전시 판매 한다.
오디엠이 자체 개발한 옥타곤 리볼빙 웰(Octagon Revolving Wall)을 통해, 각 시즌별 핫 트랜디 원사 300여종과 원사 스와치를 한 번에 살펴보고, 상담 후 픽업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오디엠의 비이커나 SI와 같은 글로벌 편집매장과 29센티, W컨셉, 하고 등 온라인 플랫폼 시장을 벤치마킹 방문한 소비자로 하여금, 글로벌에서 가장 트렌디한 원사를 오디엠 공간 내에서 가성비 좋은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는, 구조를 내건 비즈니스를 시행중이다.
니트 디자인은 다른 의류 아이템 보다 더 전문적 노하우가 필요한 과정이다. 전문가들은 전문 지식과 정보 노하우를 겸비한 곳으로 오디엠을 떠올릴 정도다. 수요자들은 이곳을 찾아서 온다. 오디엠은 인정받는 만큼 더 플러스를 제안코자 노력한다. 다양한 스와치, 제작된 샘플 옷들, 전문가 미팅을 통해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 가능토록하는 다양한 서비스 지원이다.
니트 제품은 특성상 원료와 혼용률에 대해 포커스가 맞춰진다. 최근 다소 베이직한 기본 원사들을 찾는 추세다. 코튼이나 메리노울, 캐시미어혼방, 아크릴 (저가류) 등 코로나 펜데믹을 겪으면서 늘었다. 중국수출이나 해외 진출이 어려워지면서 내수시장은 호전되는 분위기다. 브랜드 경기는 좋아질수록 니트 원사와 아이템은 다양성을 요구한다. 더 과감하고 다채로운 혼용과 외관, 텍스쳐 원사에 대한 니즈가 많아진다.
오디엠은 이같은 트렌드에 대응코자 차별화된 원사 개발을 가일층 심화시킨다.
오디엠 R&D 팀은 최신 트렌드에 기반한 전통적인 국내외 명성있는 브랜드 아카이브 제품들을 콜렉트 하면서 상품개발에 활용하기도 한다. 최신 트렌드에 걸맞게 재해석해내는 연구는 새로운 창조 과정이면서 고객응대를 위한 차원 높은 서비스다.
오디엠 만의 시그니처 아이템들은 매출증진에 기여하면서 차기 시즌을 준비한다. 기존 울 100% 원사는 슈퍼파인메리노울의 고급스럽고 부드러운 텍스처 원사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오디엠은 영국을 베이스로 한 브랜드들의 셔틀랜드 울 사용에 착안한, 빈티지한 느낌의 고시감 있는 울 100% 원사를 개발 제안했다. 이는 여성복의 빈티지한 캐주얼 트렌드에 부합하면서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트렌드 맞춤형 원사라는 평가다.
오디엠 장점은 원사에 있다. 원사특성과 컬러는 매우중요하다. 전시매장은 전체 구성과 디자인 상담을 위한 고안을 거쳐 설계됐다. 원통형 구조의 회전식 스와치 진열은 디자이너들이 한 눈에 파악해 보고, 전체를 알기 쉽게 해, 원하는 상품을 고를 시간을 단축한다.
트렌드 연구는 브랜드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다, 매장부스는 원사 종류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새로운 사종과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원사들은 매주 회의를 통해 데이터화 시키고 있다. 납기도 필수다. 의류 생산 공정에 차질 없는 공급을 위해서 염색가공사와 방모 업체 간 빠른 피드백을 통해 리스크를 최소화한다. 원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업체 직원들과 디자이너들과 수시 소통한다. 빠르고 효율적인 일 처리는 모든 정보를 데이터화 작업을 거쳐 라이브러리 한다. 언제든지 검색해 도출 할 수 있다. 니트 스웨터 소싱 과정의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보완해 나가는 것이 오디엠 만의 강점이다.
■ 인터뷰 | 나호성 대표
1000여종 국내외 패션안(실), 시즌별 즉각 대응서비스
오디엠의 나호성 대표는 “오디엠의 차별화된 특장점은 시즌별 맞춤형 원사보유와 수요자인 디자이너별 특장점을 중시한 니즈대응 개발품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타사에는 없는 완전차별화패션소재용 얀을 위한 전문사라고 설명한다.
고품질 신소재, 매력적인 얀으로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얀(실)은 오디엠에서만 가능하다. 최종 상품을 만들어내는 디자이너가 감히 생각해 낼 수 없는 아이디어와 기획까지를 염두에 둔다.
나 대표는 “오디엠을 이용한 많은 고객분들의 최대 만족을 위한 우리의 기본자세다”면서 “독특하고 아름다운 패션 아이템 탄생은 오디엠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다..
또 다른 특징은 빠르고 쉬운 원스톱 전문 상담을 가능케 한다. 1000여 종의 국내외 중국 원사들과 30여 가지의 이태리 수입 원사들을 비치했다. 직접 보고 터치하면서 상담주문이 가능하다. SS, FW를 겨냥한 다채로운 것을 볼 수 있다. 제작선보인 미팅 북과 컬러 북, 후염사 BT 북까지 전시돼 있어, 진정한 메리트를 찾아낼 수 있다.
오디엠 나호성대표는 “신속한 응대와 세심한 서비스,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보다 빠른 피드백을 얻을수 있다”며 “스마트폰 시대, 매장 방문이 아니어도 가능하다. 인스타를 통해 새 원사들을 살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원사정보 상담은 카카오톡도 빠르다. 스와치 컬렉션 차수별 제공, 매 시즌 새롭게 선보이는 원사 스펙트럼을 경험할 수 있다.
한편, 오디엠은 팀이나 개개인의 장기적 비전을 위한 많은 경험을 할 수도 있다. 다양한 경험과 기회를 통해 개인의 발전을 도모할 곳으로 오디엠을 추천한다는 나호성대표의 다양한 시각과 의지로 시장확장에 힘이 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