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봄, 기능적 울혼방 선도

2000-02-27     한국섬유신문
더울마크컴퍼니가 전망하는 2000봄은 새로운 개발제품 과 혁신적인 구조, 기능적인 울혼방제품이 선도할 것으 로 보고 있다. 이번시즌을 대표하는 트랜드는 천연소재 울의 본질적인 특징인 「쿨」「소프트」「라이트」. 그중에서도 △울 플러스 라이크라로 표현되는 기술적인 기능성 △코팅처리를 통한 종이터치 △울 코튼/린넨/실 크등 천연소재와의 혼방 △현대적인 이카트와 스페이스 다잉 디자인을 이용한 신중한 패턴 △세련된 주름과 얽 힌 구조의 입체적인 효과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다음은 2000봄의 여성, 남성복 패브릭 경향. 여성남성 패브릭경향은 △아라바스터 △레이어즈 △샌 드스톰 △컨스트락션 △웨이브등이다 △아라바스터는 현대적인 조각과 추상적 건축물에서 영 감을 얻은 가운데 엷은 뉴트럴컬러와 소프트한 초크컬 러를 쿨하고 세련되게 표현했다. 부드러움과 크린함, 바삭거리는 외관을 얻기위한 세 번 수의 순모소모사, 울, 린넨/실크/코튼혼방사, 기능성을 추구하는 울플러스 라이크라, 플리츠를 유지하기 위한 울폴리에스터혼방, 화인한 강연크레이프사 등을 사용, 펠트가공소재, 표면효과가 더해진 스트레치 오트함 등 을 전개. △레이어즈는 로맨틱하고 페미닌한 이미지로 소프트하 고 차분한 컬러를 사용, 순모사와 울린넨/실크/코튼혼 방사, 탄성소재가 가미된 강연사 등을 이용해 거즈와 같은 이중직, 멀티레이어드, 더블페이스저지등으로 구성 됐다. △샌드스톰은 사막의 풍경, 가벼운 여행용의류에서 보 여지는 이미지를 담아 그레이그린과 챠콜그레이 거칠고 워시된 느낌의 컬러를 사용했다. 자스페얀과 장식사, 김프얀, 프린트얀, 울린넨혼방사를 바탕으로 오버워시 가공, 번아웃, 바삭거리는 터치의 바 스켓조직물, 릴리프와 물결구조소재, 단순한 모노톤의 안료를 프린트한 순모의 거즈직물등이 주요아이템. △컨스트락션은 거칠고 오래된 느낌에서 오는 세련되고 고급스런 룩. 뉴트럴 컬러와 차분한 중간톤의 밝은 컬러가 함께 쓰이 는 그레이컬러와의 조화, 라일락, 래즈베리, 머스타드 컬러가 핵심컬러로 사용. 순모사와 울앙고라/캐시미어/실크혼방사, 극세번수 메 란지 소모사를 이용, 탄성이 있는 우븐체크에 묻힌 오 픈 위브와 목레노 조직물, 소재표면의 굴곡이 3차원적 인 입체감을 주는 소프트터치소재가 대표적. △웨이브는 파도속이나 앤틱한 기모노 패브릭에서 찾을 수 있는 이미지로, 인디고, 블루컬러가 메인컬러이며, 레드, 담갈색, 하늘색과 은색등이 액센트컬러로 쓰였다. 이카트와 스페이스다잉얀, 메란지 얀, 텍스쳐에 재미를 주는 염색사와 야스페얀을 사용, 화인하고 비치는 소재 에서부터 화인한 소모직물 등의 패턴이 보여진다. 【2000봄 남성복 컬러방향】 ·건축물에서 영감을 얻은 초현대성의 이미지를 통해 엷은 뉴트럴컬러들과 어우러진 화이트와 소프트한 쵸크 컬러 등의 부드럽고 차분한 컬러톤의 스포츠웨어룩 표 현. 바삭거리는 종이같은 질감을 보여주는 순모와 울/린넨/ 코튼/실크/라이크라혼방사등 화인한 강연의 크레이프사 를 사용, 오버워시가공, 종이와 같은 핸들의 가공, 펠트 가공, 화인하게 얽혀있는 구조직물. ·사막의 풍경, 트래디셔널한 크루즈웨어나 트레블웨어 에서 영향을 받은 이미지. 약간의 그레이기가 가미된 중간톤의 후레쉬한 컬러레벨 로 좀더 밝은 컬러가 액센트컬러로 쓰이고 남성적인 느 낌을 주는 그레이와 뉴트럴 컬러가 사용됐다. 순모나 울린넨/실크/코튼 혼방사, 탄성소재가 가미된 강연사, 재미있는 표면효과를 만들어내는 살아있는 이 색연사를 사용, 오버워시가공, 번아웃, 바삭거리는 터치 의 가벼운 바스켓조직물, 릴리프조직과 흐르는 듯한 표 면효과직물이 전개. ·앤틱한 기모노 패브릭에서 볼수 있는 오래되고 거친 이미지. 액센트컬러로 가라앉은 황토, 토마토, 펀컬러들이 쓰이 는 세련된 그레이와 블루 컬러 레벨로 풍부한 촉감과 얀 이펙트를 만들어냄. 이카트와 스페이스다이드얀, 메란지얀, 강연의 크레이프 얀, 프린티드 이색연사를 사용, 넓게 흩어진 체크, 오픈 위브와 목레노조직, 컬러우븐 체크, 이중지, 불규칙한 패턴의 화인한 소모직물이 대표적. 【2000봄 여성복 컬러방향】 ·프레스코의 재미있는 표면효과에서 영향을 받아 옵틱 화이트에서 구름처럼 반쯤 불투명한 안개 낀듯한 파스 텔컬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화이트의 컬러레벨이 보여 짐. 순모사와 울/린넨/코튼/실크혼방사를 사용하여 바삭거 리는 종이와 같은 질감, 플리츠를 유지하기 위한 울폴 리에스터 혼방사, 울플러스라이크라, 화인한 강연의 크 레이프사등이 쓰였다. 소재는 종이와 같은 핸들의 퀄리티, 청백의 줄무늬효과 와 주름, 얽혀있는 구조를 사용하는 입체적인 직물들. ·사막의 풍경, 초점이 맞지않는 희미함, 가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