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목동 로데오 거리
경기 일대 패션중심부 급부상
2002-03-11 KTnews
수도권 대규모 아파트단지의 원조격인 서울 양천구 목동. 한때 ‘베드타운’이었던 목동이 인천과 일산, 수원 등 경기도 일대의 패션중심부로 발돋움한데는 ‘목동 로데오거리’의 공이 크다.
약 3년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목동 로데오거리는 14단지에 이르는 거대한 아파트 상권과 경기도 일대에 이르는 광활한 상권으로 꾸준히 성장해 나가고 있다. 현재 매장 수는 60여개에 이르며 입점한 브랜드는 약 90여개. 대부분이 고가 브랜드의 40-50%상설할인매장이며 최근 들어 ‘스포츠리플레이’, ‘마루’, ‘니’, ‘써얼스데이 아일랜드’ 등 청소년층을 겨냥한 중가 정상매장도 속속 들어서고 있다.
목동 로데오거리의 장점은 비슷한 소비자의 문화수준. 확연하게 예측할 수 있는 중산층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브랜드 입점 선택시 결정이 쉽고 어느 정도 수요 예측이 가능하다.
목동 로데오 거리에 입접된 할인매장 대부분은 여성복과 남성복. ‘타임’, ‘미샤’, ‘오브제’ ‘시스템’, ‘스파소’, ‘엠비오’ 등 고가 브랜드들이 40-50% 할인하고 있다. 스포츠브랜드로서는 ‘나이키’, ‘우들스’, 리복’, ‘엘르스포츠’ 등이 있으며 ‘잭니클라우스’, ‘슈페리어’, ‘아놀드 파마’.’ ‘블랙&화이트’ 등의 골프웨어도 소수 보인다.
정상매장은 할인매장와 비교해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중가 브랜드가 대부분. ‘스포츠리플레이’, ‘써얼스데이 아일랜드’, ‘니’, ‘마루’ 등의 캐주얼웨어가 목동 상권의 청소년을 타겟으로 포진해있다.
목동 로데오거리의 편리한 대중교통과 공영주차장은 소비자들이 목동을 찾게 하는 이유. 지하철 5호선 목동역에 하차, 2번출구로 나와 70m쯤 내려가다가 왼쪽으로 꺾어지면 일직선으로 곧게 뻗은 1차선 도로를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빽빽하게 들어선 매장들을 만날 수 있다.
1차선 도로에는 버스노선이 없는데다 도보를 넓게 조성해 거리 전체가 시원한 느낌. 또 대부분의 매장이 1층에 자리해 천천히 걸으면서 윈도우쇼핑을 하기에는 안성맞춤이다. 도로변에 주차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은 찾는 이들의 번거로움을 한층 줄였으며 쇼핑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각 매장에서 무료주차권을 배부하고 있어 여유롭게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차한잔> 김서연 - 상가번영회장
목동 로데오거리는 경기 위축에도 불구, 꾸준한 매출을 보이고 있다. 이는 할인점이라는 가격경쟁력과 쇼핑하기 편리하다는 이점 때문인 것 같다. 목동 로데오거리는 IMF시기에도 꾸준히 성장했으며 현재에도 매장수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목동로데오상가번영회는 월회비 5만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로 홍보와 무료 주차권 배부 등 상가들의 편의와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공영유료주차장의 주차권을 일괄적으로 구입해 각매장에 배포, 고객에게 증정하도록 하고 있다.
목동과 주변 상권은 소비자의 문화수준이 일정해 예측이 가능한 만큼 브랜드 선정이 용이하며 안정적인 샵 운영이 가능하다. 상암동월드컵주경기장이 완공될 경우, 상암동 주변 지역의 활성화로 더욱 목동 로데오 거리를 찾는 고객이 많아질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6년동안 한자리를 지킨 ‘잭니클라우스’ 할인매장은 ‘잭니클라우스’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니아 덕에 꾸준히 성장해 왔다.
약 25평의 매장은 정상매장과 차이가 없는 인테리어와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것. 제품 사이즈 스펙이 골고루 갖춰져 고정고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목동 로데오거리에는 골프웨어 브랜드가 적은 만큼 로데오 거리를 찾는 30대에서 50대의 고객에게 인기가 높은 것.
‘잭니클라우스’의 판매 전략은 손님을 편안하게 하는 것. 브랜드에 대한 믿음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필요가 없다. 옆에서 지켜 보다가 필요한 것을 제때에 공급해 주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
먼 곳에서 전화로 위치를 묻고 찾아 오는 고객이 많을 정도로 ‘잭니클라우스’의 할인점은 폭넓은 상권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社 전략…> 박성오 - 잭니클라우스 과장
‘잭니클라우스’의 목동 매장은 할인점 중에서도 상위 매출을 기록하며 재고 소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목동 로데오거리는 우선 유입 고객이 젊은 청소년부터 장년층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데다가 가족 단위의 주말 쇼핑객들이 많아 주말 매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평균 월 1억원 정도의 매출을 보이고 있으며 6년동안 한자리를 지키고 있어 고정고객도 충분히 형성되어 있다.
할인점이지만 제품 공급 시기를 가능한 앞당겨 정상점과의 차이를 줄이는 데 최우선을 두고 있다. 또한 항상 40-50%의 세일을 실시함으로써 ‘잭니클라우스’를 사랑하는 고객에게 저가로 제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