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C 新유망유통 ‘할인점’ 선점만이 살길
2002-04-11 KTnews
현재 할인점들이 속속 오픈하면서 전체 유통구조에서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백화점, 할인점 두 유통구조에서 고객층이 이원화되면서 백화점은 고급화, 할인점은 대중화라는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할인점 의류 브랜드 역시 고객 취향과 마인드에 적합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 제각기 차별화를 도모하고 있는 것.
할인점 이미지에 적합하게 전개되는 의류 브랜드들 중 가장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은 인너웨어와 유·아동복 브랜드.
이들 브랜드들은 할인점 특성에 적합한 의류 판매 뿐 아니라 고객 취향에 맞는 마케팅으로 같은 존에서 자리매김을 확고히 하고 있다.
남성, 여성, 영캐주얼, 유·아동복으로 구성된 매장에서 유·아동 브랜드들은 전체 의류의 매출 비중을 15-20% 차지하면서 높은 평당 효율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유·아동 브랜드들인 큰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첫 번째 이유는 타 업계에 비해 트랜드에 크게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 둘째, 할인점 주요 고객층이 아이를 한둘 가지고 있는 맞벌이 부부가 대부분이라는 점에 있다.
타 패션 브랜드에 비해 트랜드나 아이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유·아동 브랜드들은 상품이 빨리 로테이션 되지 않는다는 장점으로 할인시장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다.
남성, 여성, 영캐주얼 등이 트랜드로 인해 금방 상품가치를 상실하는데 비해 유·아동은 이러한 브랜드들보다 어느 정도 유연성이 있다는게 가장 큰 강점.
백화점에 비해 지속성 있는 제품이 강세를 보이는 할인시장에서 유·아동복의 이러한 특성은 큰 메리트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하나에서 둘 이상 어린 자녀를 가지고 있는 맞벌이 부부가 주요 고객층이라는게 가장 유·아동 브랜드가 활성화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부부가 모두 직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야간에 할인점을 이용하면서 자녀들을 위한 유·아동 의류 구매가 활기를 띄고 있는 것.
이러한 할인점 특성에 부합되는 유·아동 업체들은 할인점 내에서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홈프러스, 이마트와 같은 할인점들은 올 상반기까지 같은 의류내에서 유·아동존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할인점들은 올해까지 의류 100% 매출신장을 목표로 디스플레이와 MD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전문가 견해>
신동근<홈프러스 유·아동담당바이어>
고품질 브랜드 확보 전력
차별화MD·독특한 매장구성 박차
▲현재 홈프러스는 어떻게 차별화되는가?
-홈프러스는 할인점과 백화점의 중간단계를 지향한다. 완전한 할인점 중심의 매장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컨셉과 퀼리티가 있는 브랜드를 입점, 자체적인 이미지를 확보하고 있다.
▲유아동 매장은 어떤 영업정책으로 전개되는가?
-현재 유·아동 브랜드들은 영업2파트에서 전담하고 있다. 전체 영업을 담당하는 부서 중 독자적으로 유·아동팀을 구성, 전체적인 MD와 매출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현재 홈프러스 의류매장에서 유·아동 브랜드가 가장 높은 평당매출을 올리고 있는 만큼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영업정책을 구분하고 있다.
▲유·아동 브랜드는 얼마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향후 목표선은 어느 정도인가?
- 유·아동복은 전체의류 매출에서 8%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8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홈프러스측은 점차적으로 매출이 활성화될거라고 판단아래 올해 매출목표를 189억원으로 책정했다.
▲유·아동 매장구성은 점별로 어떻게 진행되는가?
-평균적으로 점당 4-5개 브랜드가 전개된다.
박스매장과 단품편집매장 비율을 4:6로 설정, MD를 구성하고 있다.
향후 홈프러스는 당사 할인점에만 입점하는 브랜드를 선별, 독특한 매장을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할인점 화제 브랜드>
‘모노키즈’ 가격 경쟁력 확보
아웃소싱·이미지차별화 주효
현재 이마트에 9개 매장을 전개하고 있는 착한생각(대표 이미정)의 ‘모노키즈’가 백화점에서 할인점으로 유통망을 전환, 할인점 브랜드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대구, 분당, 창동점에서 월 4천만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모노키즈’는 할인점에서는 드물게 컨셉있는 의류전개와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전년대비 100% 매출 신장세를 기록했다.
백화점 영업을 통해 알아낸 노하우를 할인점에 도입함으로써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는 것.
또한 소재, 물류, 생산 아웃소싱으로 상품 가격대를 하향시킨 ‘모노키즈’는 할인점 시장에 적합한 가격대로 경쟁력을 확보했다.
티셔츠 18,000원, 바지 22,000-25,000원, 원피스 38,000-40,000원대로 가격단가를 하향시킨 ‘모노키즈’는 할인점 특성에 적합한 가격정책으로 매출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미정 대표에 따르면 “할인점은 가격 경쟁력에 따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