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울렛 쇼핑몰 ‘아이즈빌’ 탄생
국내최대규모…분양 하루만에 30% 예약 성사
2002-12-12 양성철
부평에 국내 최대의 아울렛쇼핑몰(개발사업본부장 장수진)이 내년 4월에 완공되어 5월부터 본격 오픈 된다.
아이즈빌은 부평 청천1동386번지에 8천평대지, 건평1층4,000평, 2층 4,000평, 3층 2,000평 등 건평 1만평으로 400억원을 투입, 건설되는데 수도권인구 약 600만명의 유동인구를 흡수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층은 1개점포당 30평으로 160개의 국내 유명브랜드 상설할인매장이 입점하고 2층은 패스트푸드, 전자오락, 식당 등 생활편의 시설이 들어선다.
3층은 10개 영화관이 들어오고 1개의 연극관도 운영되어 옷을 사면서 종합레저를 즐길 수 있는 수도권의 새로운 명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의류상설매장의 경우 지난 7일 첫 분양 및 임대에 나섰는데 첫날 30%의 입주계약을 마쳐 수도권의류상설매장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아이즈빌은 분양 및 임대와 직영점을 운영할 계획인데 1층 신사, 숙녀, 캐주얼, 골프웨어 및 스포츠웨어, 아동과 잡화 및 액세서리 등 5개지역으로 구분하고 A급매장은 평당 1,300만원, 보통매장은 1,150만원정도로 1개 매장당 30평으로 균일화되어 있으며 임대의 경우 보증금 7.000만원에 월 2백만원의 월세를 내면 된다.
2층은 패스트푸드, 식당, 클리닉, 치과 등 생활편의시설 및 레저시설이 입주되는데 매장당 700만원 선이다.
3층은 10개의 영화관이 들어서고 600대의 자동차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주차시설을 갖추면서 고객들의 휴식공간도 만들어 온 가족이 레저와 휴식, 쇼핑을 동시에 해결하는 명소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곳은 바로 옆에 경인고속도로가 위치하여 북동쪽 1.5km지점에 부평I. C 남동쪽 약 1.5km지점에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이 자리잡고 있으며 서울의 서부권과 인천, 부천, 안산, 등 수도권 인구밀집지역을 흡수할 수 있는 최고의 상권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목동과 서울 서부지역에서 20분이면 도착할 수있으며 부평역에서 10분 거리로 부평에서 아이즈빌까지 새로운 노선을 신설하고 계양산을 관통하여 터널을 뚫어 6차선 도로를 인천공항고속도로와 연결하여 교통의 요지로 떠오를 전망이다.
특히 부평은 리서치 조사결과 전국에서 서울 다음으로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브랜드에서 상설할인점으로 이곳에 운영할 경우 매출확보는 쉽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에는 부평, 인천지역에 아울렛몰이 없어 이곳의 의류소비자들이 목동아울렛으로 쇼핑을 나갔으나 이제 목동의 소비자들이 이곳으로 몰려올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됨에 따라 목동지역의 할인점 점주들이 이곳으로 대거 이동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직영점 및 사후 매장입점을 위한 패션사업부팀을 가동하고 패션컨설팅팀을 운영하여 매장컨셉에 알맞은 매장매뉴얼 등 전체적인 패션컨셉을 유지관리하면서 소비자유치를 위한 아이즈빌광고 및 이벤트개최를 위한 관리기획사를 운영할 방침이다.
한편 아이즈빌은 총괄하는 장수진 개발사업 본부장은 지난 86년 대학졸업과 동시에 패션사업에 입문, 에스쁘리, 베네통 등에서 지난 97년까지 근무, 패션계에 마당발로 통하고 있다.
또한 패션계에 인맥이 두터울 뿐만 아니라 패션감각이 뛰어나 이번 사업진행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앞으로 아이즈빌의 운영에 패션감각을 확실하게 잡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장수진 개발사업본부장은 “이곳은 한국유리의 공장터로 지난해 경기침체가 심할 때 평당 200만원에 매입했는데 건축허가 및 부지정리 과정에서 경기가 회복되는 분위기에 상승, 땅값이 평당 400만원으로 상승했으며 건축도 3층까지만 지어 매장을 분양 받은 업주들이 최대한 이익을 보장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설명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아울렛이나 패션전문상가들은 대부분 7, 8층의 고층구조가 많은데 미국, 일본 등 아울렛이 발전된 선진국의 경우 대부분 낮은 층에 여러개의 동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낮은 층에 넓은 면적에서 고객들이 피로감을 덜 느끼고 훨씬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 것입니다”라며 아이즈빌도 7개동 2층으로 구성된 국내 최초의 저층 다수동의 전문아울렛이라고 강조한다.
특히 대지 8,000평이 직사각형으로 아주 쓸모 있는 모양을 갖추고 있어 이곳에 입주하는 상인들은 건물에 투자하는 것만으로도 이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성철 기자 scyang@ayza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