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천연염색이다”
‘함평군 나비축제’ 일환 특별기획전 4일 개막친환경 벤처 농업기반 구축
2003-04-29 KTnews
천연염색 특별 기획전시회가 국내 처음으로 전남 함평 물들이마을에서 열려 관련업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기획전은 함평천지 내 1,000만평의 부지에 자운영, 유채 등 꽃 물결사이로 수만마리의 나비가 날아 어우러져 일대 장관을 연출하는 함평군 주최 ‘제4회 함평 나비 대축제’ 행사 일환으로 내달 4일에 개막, 12일 까지 계속된다.
국내 천연염색 상업생산을 주도하고 있는 올드림 천연염색연구소(소장 허정희)가 주관하는 이 기획전은 교육전시관, 염색 체험관, 상품판매 전시관으로 구성돼 있다.
교육전시관에서는 천연염료의 종류 및 특성, 염색공정, 매염제의 종류에 따른 염색효과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염색체험관에서는 치자, 홍화, 쪽, 양파, 밤 껍질, 땡감, 홍갓, 황토, 숯 등 각종 매염제를 이용하여 손수건, 티셔츠, 스카프, 내의 등에 직접 염색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천연염색에 대한 이해도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상품전시판매관에는 함평 ‘올드림’을 비롯 국내 천연염색 제품 전문업체들이 참여, 상업생산 제품을 전시 판매하고 주문도 받고 있다.
함평군은 군 고유 브랜드 나비상품인 ‘나르다’에 이들 천연염색 의류, 홈 패션 및 잡화 제품을 전개시키고 있는 등 천연염색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이와 관련 친환경농업을 선도하고 있는 함평군은 위기에 처한 농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벼농사 대체작목으로 천연염료작물 재배를 유도하는 등 벤처농업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함평군은 천연염료 작물 재배기술과 염색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leewono@ayza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