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텍스엔지니어링, 자동염색공정 분석기 출품
혼합염료 염착곡선 모니터링최적 염료·조제 선택 가능
2003-05-06 한국섬유신문
다이텍스 엔지니어링(대표 김기정)이 개발한 ‘자동염색공정 분석기(DyeMax-L)’는 국내 염색업계에 염색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분석된다.
이 장비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것으로 3가지 염료의 염색공정 실시간 분석 및 염료농도 자동 측정시스템으로 염색과 동시에 개별 염료 및 총 흡진율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자동 염색공정 분석기는 염색이 진행되는 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배합된 개별염료에 대한 흡진율 곡선과 총 흡진율 곡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염색과 동시에 실시간으로 염료의 상용성, 조제의 작용성, 온도와 pH 변화에 따른 혼합 염액 내의 개별 염료의 흡착율을 알 수 있어 최적의 염색을 위한 염료조제를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실험실에서 얻은‘표준 염착곡선’을 입력하고 센서를 현장염색기에도 연결하여 재현성을 높여 시험실과 현장간의 색차발생을 최소화하여 재염률을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다.
특히 재염이 불가피한 경우에도 번잡한 샘플링절차 없이 모니터에 제시된 수정처방으로 즉시 염색이 가능하다.
실제로 이 장비를 이용한 상용성 실험결과는 앞으로 염색처방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염료농도 자동측정시스템(DyeMax-M)은 각 염료회사에서 생산하는 표준염료 샘플을 구입, 표준농도를 입력할 수 있어 염료회사에서 구입하는 염료의 농도차이를 각 소비업체에서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