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기계, 고품질 염색 실현
무장력 지거염색기 관심 집중
2003-07-02 김영관
무장력 지거염색기의 등장으로 고품질의 염색품질을 실현해 내면서 염색업계는 가장 관심을 갖는 기종으로 지거염색기를 꼽기 시작했다.
제로 포인트에 가까울 만큼 장력제어가 가능한데다 모든 공정이 컴퓨터로 정밀 제어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투웨이, 원웨이 스판덱스부터 나일론, 차별화직물, 복합교직물에 이르기까지 무장력 지거의 위력은 이미 검증을 마친 상태다.
그러나 지거 염색기에서 나타나는 리스팅, 엔딩불량만큼은 아직도 해결치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자 한계다. 지거염색기의 메커니즘과 염색공정 특성상 리스팅과 엔딩불량을 해결하는데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키 위해 승무기계(대표 박기준)가 나섰다.
이 회사는 리스팅과 엔딩불량의 구조적 문제를 분석, 이를 타개키 위한 개발에 착수했다.
롤링시 변사를 자동으로 가지런히 하는 장치개발(변사자동조절장치)과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힘으로 짜주는 시스템개발(자동이격장치)이 그것.
이를 위해 승무는 롤링시 변사부문이 빠지는 정도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센서와 짜주는 힘을 동일하게 하는 이격장치를 개발, 부착키로 했다.
승무기계 박기준사장은 기술개발과 관련 “리스팅, 엔딩현상을 100% 없앨 수는 없지만 그동안의 그것과는 비교가 안될 만큼 성과가 있다는 것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많은 염색업체들은 수작업으로 변사부분의 빠짐 등을 교정해 오는 등 많은 애로를 겪어왔었다
/김영관 기자 ykkim@ayza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