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패션위크 “확 바뀐다”
컨셉 대폭 수정…토틀패션화 아시아 패션 거점 확립
2003-07-11 유수연
토탈 패션의 개념으로 컨셉을 대폭 수정 개최되는 서울 패션 위크의 볼거리는 디자인과 패션이 접목된 리빙 아트, 액서사리, 아트와 디자인관련 특별전, 현직 대학 교수들의 리어클로즈 제안전(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FABI전) 부스가 주목을 모으고 있다.
특히 싱가폴, 북경, 인도네시아등에서 참여하는 아시아권의 디자이너들과 독특한 액서사리전등은 의류 뿐만이 아닌 토탈 디자인적으로 접근하는 행사의 컨셉변화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게 된다.
또한, 이번 패션 위크에서는 패션과 디자인의 접목이라는 점에서 다각적인 새로운 시도가 엿보이고 있는데, 특히 패션 리빙관에서는 진태옥, 이광희,지춘희, 강진영등 국내 톱 패션디자이너들의 디자인세계가 행남자기로 표현되어, 색다른 흥미를 끌고 있다.
한편, 아시아를 세계 패션 비즈니스로 입지를 굳히기 위한 중국의 전략으로 중국 寧波(닝보)의 중국 시장 세미나도 관심거리의 하나.
이번 세미나에 직접나선 닝보패션협회는 야걸, 샨샨, 르몽, 로즈, 애이미, 태평조, 배라성, 부리제, 엘니, 심주등 중국의 대표적인 패션브랜드사가 포진하고 있는 닝보지역의 특성과, 국내 패션기업들과의 합작을 위한 정보제공에 역점을 두게된다.
실제로 닝보의 대표적인 의류기업 로몽은 데코와 합작, 자본금 400만달러 규모의 닝보 로몬 데코 인터내셔날을 설립, 한중 패션 의류기업간의 합작의 물꼬를 트고 있다.
이번 행사의 구성은 패션 컨템포러리관(중소 패션 프로모션 업체 및 영캐주얼 브랜드), 패션 리빙관(가구, 침구, 생활용품 브랜드), 액서사리관(가방 모자등, 의류 액서사리 업체와 부자재 업체), 디자이너 갤러리 및 어드벤스드관, 패션 e-biz관등 5개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별히 패션 라이프 지향적인 업체들의 관심이 촉구되고 있다.
▨참가디자이너
▶ 디자이너 인더스트리/ 이유미(여성복)
중세와 서부 시대의 복장에서 보여지는 남성적 라인과 디테일을 이용한 두툼한 건방 주머니와 많은 수의 단추홈과 등에 기하학적 무늬가 가미된 테크닉적 원단을 매치하여 과거의라인을 현대적으로 재창조 한다.
▶ Mian &Melly/ Mian &Melly(여성복)
9년전 설립된 싱가폴 탑 디자이너 브랜드 Mian은 Clean, Cut & Fit 디자인에 포커스. 디자이너 Mian과 로맨티시즘, 환타즘을 표현한다.
▶ 유지영 /유지영(여성복)
화려하고 사치스러운 바로크 시대의 관습에 반하여 나타난 19세기의 페미닌하고, 소프트한 복고의 페미닌 룩을 제안한다.
▶ 가니쉬/ 박선영(여성 토탈 캐릭터 캐주얼)
중성적인 이미지와 럭셔리한 스타일을 바탕으로 여성스럽고 스포티한 디테일을 가미함과 동시에 각 시즌별 테마에 의한 새로운 문양과 장식.
▶ Pbox by phuture(여성복)
싱가폴 캐릭터 디자이너 브랜드인 Pbox by phuture는 고급스러움, 편안함으로 고품격 디자인을 지향하는 영캐리어 우먼을 위한 라인과 트랜디 에이져를 위한 캐주얼 라인.
▶ 쟈스킨/ 권혁비(여성복)
혁신적이고 도발적인 표현의 사치스러움은 새로운 이미지의 브루조아 그룹을 만들어 낸다. 퇴폐적이고 과시적인 장식성을 지향한다.
▶ SH. 패션/ 황성희(여성복)
과거와 비래의 조화로운 표현방식으로 차별화된 자유로움과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 7-DAYS (남성캐릭터 캐주얼)
일상적인 생활감각이 돋보이는 모던 & 컴포트 추구의 마인드에 어필 될 수 있는 그룹. 워싱, 다잉등의 후가공으로 새로운 환경지향적 접근
▶ 스플/김형진 (팬츠, 티셔츠류)
MFFOR과 오렌지의 강렬한 컬러매치를 통해 파워풀하고 에너지틱한 스포티즘을 표출, 켱쾌하고 kf랄한 이미지의 캐릭터를 강조한다.
▶ 이비자 댄스/ 이정훈(댄스 스포츠 웨어)
관능적 섹시함에 감히 넘볼 수 없는 위엄과 품격과 격렬한 살사 리듬의 접목.
▶ 테라피/최명욱(여성 토탈웨어)
70년대의 룩을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구성하여 모던하고 로맨틱한 라인을 가미한, 커리어 브랜드를 지향한 상품 기획쇼.
▶ ZHUAN YUAN/ STEMAR INDUTRIAN (여성복)
STEAMAR는 2001년 중국 광주에서 스티마 중국공사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홍콩에도 스티마(홍콩) 실업 유한공사가 설립되어 있다. 파리의 낭만적 분위기와 중국 여성의 우아한 품격을 결함하여 현대 도시 여성의 생활 이미지를 부각한다.
▶ MOON JIN SOOK / 문진숙
쇼셜 웨어와 웨딩드레스. 미니멀 럭셔리의 쇼셜 웨어와 신세대 웨딩드레스군.
/유수연기자 yuka316@ayzau.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