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의 꽃 백화점이 변한다]신세계百 강남점, 침구류
고품격 백화점으로 더욱 가치 높여서초구 반포일대 고소득층 중심으로 고객층 흡수 나서
2003-10-30 김임순 기자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 2000년 오픈 된 이후 2년이 지나면서 고품격으로 더욱 가치를 높이고 있다.
특히 강남이라는 지역상권 특성상 고급이미지를 주는데 목표를 두고 탄생한 것.
신세계 강남점은 서초구 강남구 반포일대 지역 주민들의 명품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최근에 입점한 ‘셰르단’과 ‘던롭’ ‘잘라’등이 가세, 매출력에 힘을 얻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셰르단’은 호주산의 플라워 패턴의 여성적인 아기자기함과 서구적인 스타일을 접목한 브랜드로 알려졌다.
‘던롭’은 침대를 비롯한 프랑스 등지 유럽산 유명브랜드를 멀티형대로 전개 오랫동안 강남상권에서 고정고객을 확보한 것에 탄력을 받아 승승장구하고 있다.
‘잘라’역시 국내시장에 이미 알려진 브랜드로 인해 시장을 확대시키는데 주력하고 있다.
강남점은 본점과 함께 지난 9월 피숀매장 행사를 가졌다.
수입명품들을 대거 동원시킨 이 행사에는 침구 수예제품을 중심으로 도자기 소품 가구 등 다양하게 연출했다.
행사는 고객들의 열띤 성원 속에 상당한 매출력을 발휘 일주일간 3억 5천만 원을 기록했다.
170평의 한정된 매장에서 매년 정기행사로 자리 매김 했다는 평가를 얻으며 역대 최고 매출이라는 것에 화제를 모았다.
신세계 강남점에는 ‘던롭’과 ‘파코라반’이 매출 1, 2위를 놓고 열띤 경쟁을 하면서 브랜드력을 과시해나고 있다.
‘던롭’은 해외 명품브랜드라는 것과 ‘파코라반’은 시즌 트렌드 컬러를 반영한 디자인력과 라이선스브랜드라는 것에서 신세대 주부 층과 젊은 고객들을 적극 흡수해 나가고 있다. 뒤를 이어 ‘에뜨르’‘까사스틸레’‘키스앤헉’‘랄프로렌’등이 입점 돼 있다.
한편 신세계는 이러한 명품브랜드들의 고객 성원에 힘입어 더욱 업그레이드된 브랜드 유치를 위해 새로운 기획력에 박차를 가해가고 있다.
/김임순 기자 iskim@ayzau.com
▣담당 바이어 한마디:문용찬 SM, 신세계 강남점
-고급 소비자 위한 명품브랜드 유치에 관심
-아이쇼핑만을 위한 일반서민들은 이용 줄어
“신세계 강남점은 중산층이상의 고소득층 고객을 중심으로 이용객이 대폭 늘어나고 있다”며 “강남점의 특성을 살린 상품과 브랜드력에 힘을 싣고 있다”고 강조하는 신세계 강남점 세일즈메니저인 문용찬 주임.
최근에는 강남상권에서 경제적인 기반을 확고히 하고 있는 고객 이외에 지방에서 올라오는 고객까지 흡수하고 있는 상태라며 백화점이 터미널을 끼고 있는 위치상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초창기에는 일반 서민들이 대거 밀려왔으나 이제는 명품백화점으로 이미지를 확고히 하면서 아이쇼핑만을 위해 내 점하는 방문객은 상당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고 말했다.
또한 패션잡화매장에 ‘페레가모’와 ‘루이비똥’브랜드가 최근 입점 된 이후 고객 층의 수준이 더욱 더 높아진 상태라며 이같은 경향을 침구수예 브랜드에도 적용시켜 나갈 방침임을 시사했다.
특히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것은 백화점 내에 제품력과 함께 어떤 명품브랜드가 입점 돼 있더라는 것이 더 중요한 키임을 강조한다.
/김임순 기자 iskim@ayzau.com
▣히트 아이템경향
-파코라반, 트렌드 가미 히트
-던롭, 강남상권 리딩 고수
침구수예매장은 아동복과 함께 전개되어 있는 등 고객 층이 대부분이 젊은 신세대 주부 층이 많다는 특징을 갖는다.
아동복을 구입하러 오는 고객이 대부분 침구코너로 발길을 옮겨 동시에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상당수에 이르고 있다.
특히 이들 젊은 주부층은 패션감각이 뛰어나고 시즌 트렌드도 재빨리 흡수해 나가는 일명 패션리더 층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패션감각과 트렌드 적용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는 ‘파코라반’브랜드가 당연히 매출에서도 우세를 보이고 있다.
‘파코라반’은 젊은 소비자층이 좋아할 수 있는 심플 앤 트렌드컬러를 가미한 제품력으로 올해 내내 상위권 매출을 보이고 있다.
더구나 라이센스 브랜드라는 브랜드명에서 오는 이점도 있어 인기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관계자의 설명이다.
‘파코라반’은 롯데명동본점과 신세계 강남점 두곳에서 자체브랜드매출 1위 2위를 보이는 주력매장이다. 그것은 본사에서의 상품력 공급과 지원사항이 타사에 비해 월등한 경쟁력도 있다.
또한 ‘던롭’경우는 오랫동안 강남상권의 대표적 터주대감으로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다.
프랑스산 ‘입델롬’의 화려한 수채화같은 패턴의 밝고 맑은 느낌의 제품과 던롭필로 라텍스 베개는 토탈상품으로 인기만점임을 오랫동안 자리매김하고 있다.
신세계의 PB브랜드인 ‘키스앤헉’은 독특한 플라워 패턴의 다양한 연출감각으로 젊은 고개층과 혼수층 구매자의 인기를 얻어가고 있어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