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유망 상권분석](85)연신내
구파발 1만2천 세대 형성 ‘재조명’전복종 블록 구성 ‘가족단위 쇼핑 유도’
2004-01-27 KTnews
연신내 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는 연신내 상권은 지하철 3호선 개통에 이어 6호선이 개통된 뒤 신촌, 마포 지역의 소비자를 흡수하여 거듭 성장하고 있다.
쇼핑타운 2개와 로드매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연신내 상권은 3호선 전철이 지나가는 대로를 사이에 두고 양쪽에 위치한 A지구, A지구에서 한 블록 떨어진 6호선이 지나가는 대로를 두고 형성되어 있는 B지구로 나뉜다. 이지캐주얼, 스포츠·아웃도어, 여성복, 남성복 등 복종에 따라 각각 블록을 형성하고 있어 넓은 상권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편안한 소비를 유도한다.
재래시장인 연서시장과 범서쇼핑타운, 메트로 등 대형 쇼핑타운을 끼고 발달해 있는 A지구의 메인 스트리트에는 이지캐주얼, 스포츠, 인너웨어 등의 정상매장이 들어서 있다.
A지구의 경우 메인 스트리트에서 대조동에 형성되어 있는 뒷 골목으로 여성캐주얼, 여성정장, 남성복, 패션잡화 상설할인매장이 발달해 있다.
B지구는 먹자골목과 보세, 금융기관이 발달한 곳에서 구산역 방향으로 한블록 떨어진 곳에 형성되어 있다. 주택과 학교로 들어가는 어귀를 시작으로 예일여고 방면으로 여성 캐주얼, 영캐주얼, 아웃도어 브랜드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신내 상권은 A지구, B지구 모두 정상 로드매장과 상설할인매장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고 상설할인매장의 경우 이월상품과 신상품이 같이 판매되고 있다.
주위에 중·고등 교육기관이 산재되어 있고 주택단지가 밀집되어 있어 고가 위주의 상품보다는 중저가의 저렴한 상품이 반응이 좋다.
주5일 근무제 시행의 영향으로 주말에는 가족단위의 손님들이 많이 찾고 있으며 캐주얼을 중심으로 편안하게 즐겨 입을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과거에는 일산, 강북 지역의 상권을 모두 포괄하여 거대했으나 최근 여러 지역에 할인매장 타운이 들어서면서 상권의 분리가 이루어져 이제는 불광동, 녹번, 수색, 연신내 등 은평구의 지역상권화로 집중됐다.
배후에 갖고 있는 인구수가 승부를 좌우하게 된 시점에서 구파발의 재개발지역에 12,000세대 규모의 아파트 대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라 연신내 상권의 미래는 더 밝다.
/이재령 기자 cookiejoa@ayzau.com
◈매장 VS 매장
《지오다노》
-전국 매니아 발길 이어져
-신상품·이월 상품 구성 풍부
지오다노 상설할인매장은 연신내 상권 내에 있는 지오다노 로드샵 두 개 중 B지구에 있는 매장이다.
오픈한지 4년된 지오다노 연신내 할인매장은 초기에는 아울렛매장으로 정가의 30∼70%의 저렴한 가격으로 전개해나가다가 2년 전부터 본 매장도 같이 운영하고 있다.
1층을 본매장으로 하여 2층에 상설할인매장을 꾸며 고객들의 쇼핑편의를 도모했다.
연신내 거주 지역 손님도 많지만 입소문으로, 혹은 지오다노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몇 개 안되는 지오다노 상설할인매장의 정보를 가지고 찾아오는 손님이 다수다.
지하철역과의 거리로 인한 접근성 문제로 인한 매출 타격은 거의 없다고.
신상품과 이월 상품이 70대 30의 비율로 전개되어 이월상품의 물량이 부족한 경우 이월상품과 동일 라인에서 전개되는 신상품에 대해 가격을 30∼50%까지 인하시켜 지오다노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한다.
주변에 중·고교 3개가 위치하여 평일에는 학생들과 20대 초반의 고객이 주를 이루는 지오다노 연신내 상설할인매장은 본사의 철저한 사원 교육과 모니터 요원 관리로 손님들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는 매장으로 2003년에도 낙관하고 있다.
《EXR》
-‘캐포츠’ 니치마켓 국내외 소비자 흡수
-신선한 이미지·독창적 디자인 ‘인기’
이엑스알 연신내점은 지난9월에 연신내역 메인 스트리트 끝에 입점하여 오픈이래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20-30대 층을 겨냥하여 캐포츠룩의 재미를 소비자들에게 톡톡히 보여주고 있다.
이엑스알 연신내점의 지점장 김영주씨는 “고객들이 “정말 국내 브랜드냐” 라는 질문이 끊어지지 않을 정도로 디자인적 측면에서 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주 고객들은 구매력이 있는 20-30대가 대부분입니다”라고 말한다.
의류와 잡화가 50대 50 의 동일비율로 전개되어 가고 있는 이엑스알 연신내 점은 인근 호텔의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서도 인기다.
꾸준한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와 스타마케팅을 통해 인지도가 확산되어감에 따라 스타들의 코디와 본사에서 제공하는 코디제안에 대해 고객들의 반응이 매우 좋다.
주변에 다양한 스포츠, 캐주얼 로드샵들이 분포되어 있지만 최근 고객들이 스포츠와 외출이 동시에 가능한 캐릭터스포츠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다.
또 연신내 재개발지구에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이엑스알 연신내 점은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전망이다.
《COCO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