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택, 효성 부사장
“제품가치가 기업 생존 좌우해…”섬유 종합메이커로 중소기업 수출창구역할 까지 수행할 계획염
2004-07-28 양성철
▶ 일시 : 2003. 7. 23
▶ 장소 : 효성 부사장실
▶ 대담 : 양성철 기자
국내 화섬산업은 공급과잉과 직물수출 감소로 원사수요가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면서 2중고를 겪고 있다 또한 석유화학제품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제조비용은 계속상승곡선을 이어가고 있어 사면초가에 봉착해 있다.
특히 중국의 화섬산업은 연간 100만 톤씩 증설을 계속하여 2005년경에는 연산 1,500톤만의 생산능력을 보유하여 주변국, 특히 한국 화섬산업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이같은 현실에서 한국화섬산업의 현 주소를 진단하고 앞으로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국내에서 가장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효성의 조현택 부사장을 만나보았다.
▲효성의 새로운 비전은
-선진국의 경쟁업체에 대비해서 후발메이커이지만 연구에 전념하여 다양한 제품개발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귤러제품은 우리가 세계 최고의 제품으로 우수한 것이 더 많습니다.
또한 생산현장에서는 ‘챔피언 롯트제도’를 신설, 용도나 품목에서 세계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제품의 다양화에서 부족한 점이 있으나 고객에 맞는 커스터머마이징 서비스를 실시하여 개선하고 테크니컬서비스와 브랜드 파워가 절대적으로 열세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감을 갖고 노력하면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지난 봄에 대구와 서울에서 신제품 소개 및 향후 패션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이는 회사홍보를 위한 것보다는 고객들에게 섬유에 대한 희망을 갖자는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입니다.
메이커가 앞장서고 효성의 고객이 힘을 합쳐, 협력하면서 섬유산업을 발전시키는데 노력하자는 의미입니다.
▲국내 화섬산업의 문제점과 장기적 대책은
-평소 직원들과 부담 없이 이야기하면서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정신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직원의 경우 일일이 직접 면담이 어려우므로 편지를 발송, 교육과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V(밸류)〉P(가격)〉C(비용)라는 아주 단순하고 지극히 당연한 논리이지만 현시점에서 꼭 필요한 사항이라 직원교육에 자주 이용하는 공식입니다.
과거에는 코스트를 낮추고 가격을 높이는 방식이 주요 경영철학 이였으나 현재는 차별화제품개발이 경영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고객이 느끼는 제품의 가치가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기업의 성패가 좌우될 것입니다.
즉 물건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모든 제품이 다 마찬가지이지만 자본, 인력, 기계설비 및 기술이 필요하고 신제품을 개발하면 기술전파가 신속해지는 현실이며 하드웨어 개선의 경우 후발메이커가 더 우수한 설비를 확보하는 등 기술이 일반화되고 자본축적으로 돈만 있으면 사업에 뛰어들어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공급과잉을 초래하는 현실입니다.
이같은 현상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을 초래했는데 이는 일본과 중국 어느 국가가 더 인플레이션원인을 제공하고 이러한 현상에 악영향을 미쳤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대체적으로 일본에서 시작해서 중국이 확대시킨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수요보다 공급과잉에 따른 가격인하가 더욱 더 심해지고 있어 고객에게 자사제품에 대한 밸류를 더 높여야 생존할 수 있는 사업환경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트를 낮추는데는 중국과 가격경쟁에서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난관을 해결할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지요.
장기적으로 보면 중국 중심의 큰 경제권이 형성될 것으로 보이며 기분이 나쁘지만 한국은 하나의 부분역할에 그칠 것입니다.
그러나 그전에 한국이 먼저 섬유산업을 시작한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보다 차별화제품을 생산하고 틈세시장을 공략하면서 마케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면 어려운 일이지만 몇 년은 더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전략도 시간이 지나면 기술이 다 노출되고 중국이 따라 올 것입니다.
따라서 한편으로는 중국과 서로 제휴를 통한 한·중이 업무 분할을 통한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장기적인 전략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스판덱스산업의 전망과 계획은
-스판덱스도 이제는 코스트 경쟁시대에 돌입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아이템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초일류제품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인데 이는 윈윈 전략에 따른 것입니다.
또한 전 세계 시장점유률을 25%까지 확대하고 중국시장에서는 33%까지 늘려간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중국 스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