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 유망 상권분석](119)송파 4거리
주거 밀집 지역…볼륨브랜드 강세다양성·합리적 가격대, 실소비자 공략 포인트
2004-11-17 황연희
8호선 송파역과 석촌역의 형성으로 대로변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는 송파4거리 상권이다.
예전 엄마손 백화점이 송파구의 유일한 백화점이었을 때의 명성은 이미 잃은지 오래지만 골목시장을 중심으로 한 주거 밀집 상권으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가락시장과 근접하고 있어 유동 인구 흐름이 활발하고, 가락아파트, 한양아파트 등 주거 밀집 지역, 일신여중, 일신여자상업고, 잠실여고, 가락고교 등 중고등학생들의 인구도 상당한 편이다.
또 석촌역의 경우 금융, 상업지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20-30대 젊은층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상권 특성에 따라 송파 4거리는 영 캐주얼, 스포츠, 볼륨 캐주얼 브랜드들이 동 상권을 리드하고 있다.
‘인디안’이 최근 기존 자리에서 송파 대로변으로 2배 이상 면적을 확대하며 이전해 그 성장세를 증명했으며, ‘PAT’ ‘조이너스’ 등도 활기를 띠고 있다. 또 최근 인기를 누리고 있는 브랜드들이 속속 입점, 상권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중가 패밀리 브랜드인 ‘월튼’이 새롭게 등장했고, ‘크로커다일 레이디스’ ‘컬리수’ ‘베비라’ 등이 최근 1년 사이 새로 문을 열었다. 특히 골목 시장 초입의 경우 주부들의 이동이 가장 활발한 지역이라 유아복, 아동복이 밀집해있다.
하지만 문정동 로데오 거리의 형성, 롯데백화점 잠실점, 롯데마트, LG마트 등 거물급 유통 채널이 생기면서 송파4거리 상권이 비교적 힘을 잃고 있는 실정이다.
가격 저항력이 큰 것이 동 상권의 특징으로 주거지역과 근접해있다는 특성을 살려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가 매출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스타일 다양성을 강점으로 지역 소비자를 쉽게 흡수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 이 상권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최대의 경쟁력이다.
/황연희 기자 yuni@ayzau.com
◈매장 VS 매장
【JCB】
-‘JCB’로 새단장 오픈 …홍보 총력전
-주니어 캐주얼 브랜드로 자리매김
‘제이코시’에서 주니어 컬쳐 보드 ‘JCB’로 새롭게 태어났다.
‘JCB’ 송파점(대표 손영희)은 지난달 ‘JCB’로 새 단장하고 주니어 브랜드 강자로 동 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매장 교체가 이뤄지기 전부터 활발한 입소문과 ‘JCB’ 런칭 이후 공격적인 광고 전개로 혼란없이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는 손영희 사장의 설명이다.
‘JCB’로 변화하면서 주니어 브랜드로 변신이 더욱 눈에 띈다. 성인 캐주얼에서 보여주고 있는 감성 스타일, 개성있는 워싱 처리를 통한 빈티지, 라쿤 점퍼 등 프리틴 세대들의 니즈를 반영한 주니어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주변에 초중고등학교가 많기 때문에 아동복의 이미지보다 주니어 캐주얼 브랜드로 이미지를 굳히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 ‘JCB’의 새로운 전략이다.
겨울 상품의 경우 핸드메이드 자켓, 무스탕, 다운 점퍼, 더플 코트 등 아이템을 더욱 늘려 공격적인 물량을 전개하고 있다.
【컬리수】
-캐릭터, 비비드 컬러 ‘인기 몰이’
-패딩·폴라플리스 등 겨울 상품 호조
컬리수 송파점(대표 남구)은 아기자기한 캐릭터, 비비드한 컬러 특성으로 고객들에게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아동복 매장이다.
올 3월에 오픈, 자리잡은 지 7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브랜드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타 아동복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고정 고객들이 하나둘 늘고 있는 추세다.
2세부터 7,8세까지 타겟으로 하는 토들러 브랜드로 ‘컬리수’의 강아지, 고양이, 하마 등 입체 캐릭터가 인기를 얻고 있는 최고의 비결이다. 주부 고객들보다 아이들이 더 좋아하는 브랜드여서 아이들을 먼저 공략한다는 것이 남구 사장의 전략.
여아 스타일이 특히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편안하고 활동적으로 입을 수 있는 면 트레이닝복, 라운드 티셔츠, 저지 팬츠 등이 인기다. 또 겨울 신상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부터는 패딩 처리한 데님 팬츠, 폴라플리스 팬츠, 패딩 점퍼, 다운이 판매 활성화를 도모한다.
특히 송파점은 제품 수명을 길게 하기 위한 구체적인 세탁 방법도 적극적으로 알려주고, 2% 적립의 포인트 제도를 활용하는 등 고객 서비스 강화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베비라】
-상권내 유일 매장 우위 확보
-“출산 선물용, 최고 히트 아이템”
베비라 송파점(대표 이현숙)은 송파4거리 상권의 유일한 유아복 브랜드 매장으로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위치 또한 골목시장 초입에 대형매장으로 자리하고 있어 12월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