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패턴·소재 ‘볼거리 풍성’
05 S/S 웰빙·복고 감각 ‘키워드’ 부각
니트업계가 추동준비를 끝마치고 본격적인 영업에 들어갔다. 여느 해보다 늦게 추동공략에 들어간 니트업계는 내실 다지기와 안정적인 영업전략을 구사하기 위해 조심스런 행보를 보여왔다.
올 추동 니트업계의 가장 두드러진 점은 소재의 다양성, 여러 기법의 활용, 여성적인 컨셉의 강세로 볼 수 있다.
캐시미어을 전문으로 다루는 브랜드 외에도 대부분의 업체가 캐시미어, 실크를 혼방으로 사용했으며 그밖에도 메탈얀, 카멜 등 이채로운 소재를 선보인다.
특히 올 추동 인기 트렌드는 인타샤패턴을 사용한 기하학적 무늬와 자카드 패턴.
그밖에도 자수, 퀄트, 아프리케, 프린팅 등의 기법도 시선을 끌 전망이다.
액세서리 부분에서는 숄과 망토, 스카프와 머플러를 업체별 2~3종씩 선보이며 대부분 캐시미어와 실크같은 표면감이 우수한 소재를 사용했다. 특히 밍크와 폭스로 후드를 장식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는 업체도 있으며, 볼레로스타일과 한겨울에 민소매 니트를 선보이는 업체도 있어 디자인 차별화 전략이 어느때보다 두드러진다.
니트 정장부분에서는 세밀한 곳까지 완벽한 마무리를 가해 퀄리티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카달로그 사진과 제품 디자인에 좀더 젊은 느낌을 강조했다. 그리고 정장의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는데 주력하는 모습이다.
한편 이번 트렌드 중 하나인 리본디테일은 젊은층을 타겟으로 설정한 브랜드에서 더욱 많은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다. 리본무늬의 프린팅이나 벨트, 브로치로 어깨선과 라인을 강조한다.
컬러에서 핑크색의 강세는 파스텔톤의 화사한 피치컬러가 나이를 불문하고 여러 아이템에서 선보인다.
추석 전까지 얇은 게이지의 다양한 니트제품을 선보이며 이후부터 헤비아이템으로 고객몰이에 들어가는 니트업계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내년 S/S를 미리 살펴봤다.
■인타샤·자카드 패턴 신선
최상의 착용감에 개성까지
올 추동 니트웨어에서는 어느 해보다 자카드와 인타샤패턴이 부각되며 다양한 디자인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 패턴들은 생산하는데 다소 번거로움이 있지만 니트에 프린팅기법이 원활치 않아 여러 무늬나 캐릭터디자인을 표현하는데 활용되고 있다.
대부분의 니트브랜드에서는 올 추동 인타샤패턴을 적게는 3~5개의 스타일, 많게는 15개 이상의 스타일로 선보인다. 또한 거의 모든 업체들이 자카드 패턴을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올 추동엔 스트라이프와 체크무늬 등으로 자카드패턴을 활용한다.
플라워무늬와 기하학적 도형을 표현한 무늬, 또는 캐릭터성이 짙은 그림을 이러한 패턴으로 연출하고 있다.
정밀도도 한층 업그레이드돼 높은 게이지의 밀도로 세밀한 무늬를 표현한 제품도 출시되며 인타샤패턴과 아프리케, 자카드와 퀼트의 기법이 믹스된 제품도 여러 브랜드에서 선보인다.
대형 니트브랜드 등에서는 연령대에 맞춰 온화한 무늬를 선보이고 있으며, 영층을 겨냥한 브랜드에선 기하학적 무늬와 캐릭터 무늬를 다채롭게 표현해 고객들의 시선을 즐겁게 하고 있다.
또한 원피스에 감각적인 인타샤무늬를 도입하여 젊은 연령대까지 포섭하는 디자인을 선보이는 브랜드도 등장했다. 이처럼 인타샤, 자카드패턴이 인기를 얻은 것은 무늬를 표현하는데 있어 전체적인 조화가 잘 이뤄지며, 뒷면에 다른 조직이 붙지 않아 착용감이 우수하기 때문이다.
앞으로 고객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니트웨어 역시 고객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고기술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전망이다.
■멜란지로 화려하고 고급스럽게
차분하고 화사한 컬러감 ‘인기’
컬러에서는 솔리드컬러 제품보다 광택이 우수하며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의 멜란지컬러(Melange)아이템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솔리드컬러아이템을 선보이며 동시에 고급스런 느낌을 표출하는데 유용한 멜란지컬러를 대부분 니트 브랜드에서 선보인다.
멜란지컬러는 각각 다른 컬러의 원사를 꼬아 하나의 혼합된 컬러 원사를 만드는 것으로 솔리드 컬러가 표현하지 못하는 부분을 가능케 하고 컬러의 제한이 무한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지난 추동 히트컬러인 멜란지 블루, 화이트, 블랙, 핑크, 그레이를 기본으로 풀오버, 쟈켓 등 거의 모든 아이템에 선보이며 트위드컬러와 솔리드컬러도 다양한 컬러를 통해 선보인다. 또한 Deep Green, Golden Brown 등 클래식한 분위기와 그에 대조적인 화려하고 발랄한 Pink, Peach 등이 인기 컬러로 주목되고 있다.
마젠타의 강렬한 느낌의 원피스를 주력 아이템으로 제안하는 브랜드가 있는가 하면, 화이트의 쟈켓과 핑크의 풀오버로 젊은 파워를 느끼게끔 시도하는 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