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양각색 캐릭터가 몰려온다
도날드,여우,강아지 등 브랜드 이미지 어필
2006-02-16 이현지
중저가 골프브랜드들 사이에 캐릭터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차별화를 키워드로 브랜드를 어필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중저가 골프브랜드들은 자사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캐릭터 활용 마케팅을 전략하고 있다.
이처럼 브랜드들이 캐릭터를 활용하려는 이유는 캐릭터가 단시간에 브랜드를 어필할 수 있는 최적의 수단이기 때문.
브랜드들은 저마다 클래식한 느낌의 디즈니 캐릭터에서부터 다양한 동물 캐릭터, 그래픽으로 자체 개발한 캐릭터를 형상화해 선보이고 있으며, 캐릭터를 소극적으로 활용하던 기존과 달리 티셔츠, 니트 등 다양한 아이템에 캐릭터 접목을 시도하고 있다.
올해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도날드, 강아지, 여우, 까마지 등 각양각색의 캐릭터 도입을 확산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사의 이미지를 어필할 수 있는 수단으로 캐릭터를 선보이고 있다.
사실 그동안 무분별하고 천편일률적인 동물 캐릭터 사용의 한계로 인해 캐릭터 시장이 위기를 맞았던 것이 사실.
골프업계는 카피로 인한 캐릭터들이 늘어나고 적용범위가 무분별하게 확장되면서 고급스러워야할 캐릭터가 너무도 흔한 저급의 캐릭터로 전락하면서 한때 위기 아닌 위기를 맞았다.
중저가골프브랜드들 또한 고가 브랜드들을 모방해 유사한 캐릭터를 활용하면서 차별화가 없는 일반적인 캐릭터로 소비자들의 눈총을 샀다.
지금까지도 대부분의 브랜드들은 카피와의 전쟁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으나, 보다 새로운 기법을 접목시킨 캐릭터를 선보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거듭하고 있다.
특히, 가두점을 중심으로 유통을 전개하고 있는 중저가 골프브랜드들은 차별화를 내세우기 위해 브랜드마다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확대 출시하고 있는 분위기다.
현재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있는 브랜드는 ‘디즈니골프’, ‘미떼’, ‘리코폭스’, ‘올포유’, ‘잔디로골프’등.
‘디즈니골프’는 월트디즈니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해
도날드, 미키마우스 등의 캐릭터를 선보이고있으며, ‘미떼’는 사람의 형태를 그래픽한 캐릭터를, ‘리코폭스’는 여우를, ‘올포유’는 큐트한 이미지의 강아지를 캐릭터로, ‘잔디로골프’는 자체 개발한 까마지를 활용해 신선함을 어필하고 있다.
올해 골프업계는 강아지, 여우 등 동물 캐릭터에서부터 애니메이션을 형상화한 도날드, 여기에 자체 개발한 그래픽과 각각의 캐릭터들이 골프 시장을 리드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잔디로골프]
신한코리아, 스포티 분위기 연출
신한코리아(대표 김한철)의 ‘잔디로골프’가 까마지 캐릭터와 함께 폴리를 서브 캐릭터로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잔디로골프’의 대표적인 캐릭터 까마지는 전문 캐릭터 업체에서 특별 제작한 것으로 귀여움과 발랄한 이미지가 젊고, 스포티한 분위기를 잘 대변해 주고있으며, 특유의 엘레강스한 분위기로 뉴써티층을 매료시키고 있다.
독특한 캐릭터와 함께 합리적인 고급화를 지향하고 있는 ‘잔디로골프’는 패션&펑션 스타일 제품을 강화하는 한편, 럭셔리 스포티, 레트로 및 디테일이 가미된 트렌디 스타일 제품을 확대해 다양화를 추구하고 있다.
[올포유]
한성F.I, 젊은 감각·컬러 인기
한성F.I(대표 김영철)의 ‘올포유’가 강아지를 캐릭터로 스포티한 분위기를 선보인다.
지난 시즌 골프&스포트 캐주얼로 컨셉을 전환하고 에이지 하향화를 시도하고 있는 ‘올포유’는 강아지 캐릭터와 함께 메인 모델인 김성택으로 브랜드 노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차별화된 스포티한 감각과 럭셔리함을 어필하기 위해 강아지 캐릭터를 니트, 티셔츠 아이템에 접목시키는 한편 all foryou로고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감각적인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는 것.
‘올포유’는 보다 젊고, 심플한 감각을 중심으로 디자인, 컬러에 악센트와 변형기법을 활용했으며 스타일리쉬한 세련미를 강조해 스포티한 감각을 보여줄 예정이다.
[메트로씨티골프]
메트로F&G, 명품이미지 한껏 발산
메트로F&G (대표 이민수)가 전개하는 ‘메트로씨티골프’는 메트로씨티 특유의 로고를 활용 명품 이미지를 한껏 발산해내고 있다.
별도의 캐릭터가 필요 없을 정도로 메트로씨티 자체의 로고가 국내 시장에 널리 알려져 있는 ‘메트로씨티골프’는 첫 출발을 시작하는 만큼 브랜드 이미지와 로고를 최대한 활용하는 디자인으로 대중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메트로씨티골프’는 매스티지 명품 브랜드로 보다 실용적이며 세련되고 이국적인 스타일을 친근감 있게 표현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에 걸맞는 다양한 상품력으로 씨티스포츠 캐주얼골프 시장을 리드해 나갈 계획이다.
[디즈니골프]
두리컬렉션, 친숙한 이미지 대중적 접근
두리컬렉션(대표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