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대 해부]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 사업비용
대다수 투자자들이 투자와 경상비용이 아세안 4개국및 중국에 비해 높아 베트남 투자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중가격제가 경상사업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지만 외국인 차별로 해석되어 베트남 투자환경을 흐리게 하고 있다. 기초 원자재, 지원산업 부족, 외국인에게 비우호적인 관세제도등은 베트남에서 사업비용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사회적 정치적 환경,사업의 용이성
베트남의 사회정치적 환경은 아세안 4개국및 중국보다 안정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종교문제와 인종문제에 관한한 특별히 신경쓸 부분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외국인 투자자들은 현지 법률및 조세제도의 투명성 부족, 불확실성, 일관성 부족등으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로인해 정치적 관계에 의존하게 되고 관료들의 재량권행사가 도를 지나치게 되는 경향이 종종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있다.
현지인 통역자(영어, 베트남어등)들의 신뢰성이 떨어져 통역으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서는 믿을수 있는 통역자(내부 근로자, 가족등)확보가 사업의 승패에 중요하게 작용할것 이라는 현지 투자기업인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할것으로 보인다.
■ 사회 간접자본
사회 간접시설의 유용성및 기준등에서 아세안 4개국에 비해 열악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열악한 도로여건은 베트남에 투자한 외국 투자자들이 토로하는 장애요인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따라서 공장입지를 결정할때도 극심한 교통체증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등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하노이, 호치민근교는 공장허가가 거의 불가능하며 최소 1시간 30분정도 떨어진 외곽지대부터 공업단지가 형성돼 있다.
■ 노동시장
4천만명에 이르는 노동인구를 보유하고 있고 매년 110-120만명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근로 임금 또한 다른 아세안 국가들과 비교해 저렴(월 4-5만원선) 한것이 강점이다. 문맹률은 적지만 숙련공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단점이다. 그만큼 부적절한 직업교육과 교육제도가 추진되고 있다는 것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외국투자가들은 베트남인들의 기술, 관리, 사업 마인드 부족 등을 결점으로 지적하고 있으며 인력고용문제는 사회간접시설, 법적제도에 이은 3번째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 부패
베트남이 당면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 99년 총 99개국 조사에서 75위를 차지할 만큼 부패지수(2.6)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2000년 이후 지금까지 줄곧 부패정도가 심화되고 있는 추세다.
■ 국산 자재도달
현지산업의 미발달로 부품과 원재료 조달에 한계가 많다. 이는 곧 생산비용의 추가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비합리적인 수입관세제도도 원가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결론
아세안 4개국과 중국에 비해 사회간접시설, 시장접근성, 법적 조세적 제도의 투명성 등이 열악하지만 안정된 사회정치환경, 충분한 성장 잠재력등은 비교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른 경쟁국들이 수십년간 외국인 투자를 유치해온 것과 달리 베트남은 불과 10년만에 대 단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