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최고 인기 직물은 데님원단

중국 국가통계국, 9대원단 발표

2009-02-28     한국섬유신문
중국 국가통계국은 지난해 중국내에서 유행한 9대 원단을 발표했다. 그 중 최고인기를 누린 원단은 데님인 것으로 나타났다.

1. 청바지 원단: 청바지원단은 날씬함과 산듯함을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소박함과 자연스러움이 어우러지며 공기가 잘 통한다. 규격은 200 여종이고 가격차이가 현저하다. 미터당 900원~2200원. 청바지 니트원단은 아동복 제조에 흔히 쓰인다.

2. 면 혼방 직물: 천연섬유 직물로 부드럽고 공기도 잘 통하고 배색이 연하고 물에 넣어도 줄지 않는다. 원단 자체도 드래프트성이 좋은 성질을 띠고 있다. 최근 몇 해 동안 국내외 방직물 시장에서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아마, 면 혼방, 부직포도 상반기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했다.

3. 자카드 직물: 포면이 오목 볼록하고 꽃무늬 도안이 진짜처럼 보이며 독특하고 새로워 면과 교직한다. 또 폴리에스터와 교직한 성분으로 손의 감촉도 부드럽다. 이 외에 자카드는 무늬가 참신하고 광택이 산뜻하며 빛깔이 짙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4. 범로 면: 면이 거칠지만 마모내성이 강해 잘 견딘다. 제품은 염색과 다리미질 등을 통해 더욱 부드럽게 한다.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5. 코듀로이 면: 종류와 품질이 다양하며 재질이 좋고 색상이 풍부하여 다목적 용도에 적합하다.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상품으로 다년간 가장 잘 팔린 상품이다.

6. 면 포플린: 전통원단으로 포면이 매끄럽고 공기가 잘 통하며 가격도 합리적이다. 보통 남녀셔츠와 캐주얼, 아동복 제조에 쓰인다. 2007년 10여 개국에 수출했다.

7. 선염사 면: 선염사 격자면은 종류가 다양해 거의 비슷한 양식을 찾아볼 수 없다. 흰천, 격자포는 파랑색을 위주로 배합하며 색채가 아담하고 참신하다. 또한 색조가 명료하고 생동적이다.

8. 인조 면포: 천연섬유의 장점을 구비하여 일반 순화학 섬유 실크모조품의 착용감도 좋으며 가격 면에서도 실크보다 저렴하다. 흔히 아동복 제작에 쓰인다. 07년 인조면은 날염, 염색 외에 주름 쌘드와싱 등 신품종을 추언했다. 품질이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2008년 판매량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9. 방전기 면: 작업복의 안전성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해 방전기면 시리즈는 각 지역 작업복 생산공장들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중국지사=석은현 기자 cyunee@hot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