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우리백화점, 유통개발 벤치마킹 1호 등극
‘쇼핑’은 기본, ‘문화 예술 인프라’도 구축
천안야우리가 백화점이나 아울렛을 개발하려는 업체들의 벤치마킹1호인만큼 볼거리가 많다. 볼거리 뿐 만아니라 먹을 거리 즐길거리 입을거리를 만족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여기에 편리한 교통 인프라인 천안 고속터미널을 끼고 있어 야우리만의 특화가 가능했다.
야우리 백화점은 지난 1986년 창립된 주식회사 아라리오가 모체다. 아라리오는 1989년 6월 천안종합터미날을 개장하면서 2000년 9월 1만3000평방미터의 야우리 백화점을 개장했다. 이듬해 야우리시네마 8개 개관으로 급속히 커지기 시작했으며 이어 2002년에는 미술화랑인 아라리오 갤러리를 개관했으며 2005년 아라리오갤러리 베이징 개관, 2006년 아라리오 서울개관과 아라리오 제주 연수원 개원과 함께 당해 연말 야우리 리노베이션으로 백화점을 3만3000평방미터로 늘렸으며 시네마 역시 14개 개관으로 늘려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면서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야우리만의 세계를 열었다.
현재 미국 아라리오 뉴욕 개관을 준비중인 야우리는 쇼핑 문화 예술 등 각 분야에도 진출해 있는 꿈의 바이러스를 가동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야우리백화점은 컨템포러리 영 아트갤러리 컨셉의 세계에 하나뿐인 영마인드 패션백화점이다. 지하 2층 지상 8층에 달하는 쇼핑센터는 약 1000대의 주차공간도 마련돼 있다.
문화사업으로 아트시네마 컨셉의 3D 입체 영화시스템과 다양한 문화 테마관 등 세계적인 시설의 시네마로 14개관 약 3200석을 보유하며 프리미엄 상영관및 복합 상영관으로 구성된다.
아라리오갤러리 역시 뉴욕의 MOMA와 같이 모던아트를 중심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세계아트의 중심이라 할만하다. 아라리오 스몰시티내 아트적 건물 요소등과 조화를 이루며 시원스런 느티나무그늘과 키스해링 데미안 허스트 아르망 등 200여점의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설치되어 있다.
야우리 백화점 5층의 식당가와 푸른조각공원·도심의 야경 아트적인 인테리어로 천안제일의 전망을 가진 천안 야우리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