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RI 공인제품인증기관
섬유최초 ‘EQ인증’ 획득
2009-08-25 전상열 기자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원장 박창형)이 한국인정기구(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KAS)로부터 섬유제품분야 최초 공인제품인증기관으로 인정(인정번호:KAS-P-010)을 획득했다.
이번 인증은 KATRI가 운영중인 친환경제품 EQ 인증제도가 국제규격 ISO/IEC Guide 65및 IAF(국제인정협의회)지침에 적합하다는 것을 인정한 것. 이에 따라 KATRI는 국제적인 시험·검사·인증기관으로서의 면모를 모두 갖추게 됐다.
KAS 공인제품인증은 2001년에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에서 국가표준기본법에 근거하여 도입한 적합성평가제도로서 투명성 높은 선진국형 인증제도이다. KAS 인증은 현재 KARTI를 포함 9개 기관만획득한 상태다. KATRI는 국제규격에 의한 공통규격으로 제품인증을 수행해 제품 구매자 및 금융기관 등의 신뢰도 확보 등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KATRI가 운영하는 공인제품인증마크 EQ마크는 유럽 Oko-Tex Standrd 100에 준하는 포름알데히드 등 인체에 해로운 120여종의 유해화학물질을 최첨단시설을 이용하여 시험·검사하고 품질기준에 적합한 제품에 한하여 부착하는 친환경마크이다.
KATRI는 최근 친환경제품에 대한 꾸준한 매출 증가와 소비생활 양식이 변화되는 시점에서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해 마크의 신뢰도를 유지하는 등 업무 활성화에 주력해 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