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몰 올 봄 화두는 ‘컬쳐’
‘롯데닷컴·아이스타일24·G마켓·옥션’
불경기 알뜰 문화족 충족 관건
최근 불경기 탓으로 자린고비 젊은 층이 늘어남에 따라 각 온라인 쇼핑몰이 문화이벤트를 강화하고 있다. 고객 친화마케팅의 일환이지만 다수의 젊은이들이 좋아할 수 있는 대중적인 문화이벤트라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일부 쇼핑몰에서는 아예 코너를 상설화하거나 응모행사를 늘려 많은 고객을 불러 모으고 있다.
온라인 종합쇼핑몰 ‘롯데닷컴’에서는 문화이벤트 코너를 상설 운영 중이다. 이 코너는 매년 50% 이상의 참여율 증가세를 보여 왔으며 지난해 하반기 이후로는 응모자수가 상반기 대비 3배 이상으로 급증하는 등 고객의 열띤 반응을 얻었다. 불경기에 돈 안 들이고 고품격 문화 데이트를 즐길 수 있는 지름길이 바로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롯데닷컴 마케팅실의 이현정 씨는 “문화이벤트 코너에서는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도 클릭 몇 번으로 행운을 낚을 수 있어 연말과 정초, 입학, 졸업, 발렌타인 등 요즘과 같은 시즌에는 젊은 층이 특히 북적인다”고 말했다.
‘롯데닷컴’은 연극, 영화, 공연, 전시회 등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준비되는 것이 특징. 공연 종류가 많은 만큼 당첨기회도 높아 일명 안다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입소문까지 돌고 있다. 구매 이력과 상관없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당첨 시 발렌타인데이 전후로 지정된 날짜에 엄선된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
당첨여부를 그저 행운에 맡기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면 노력형 응모 이벤트도 있다. 게시판에 올리는 사연으로 티켓당첨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한세예스24홀딩스가 운영하는 브랜드 패션몰 ‘아이스타일24’은 무료 문화체험 서비스 ‘해피라운지’를 통해 매월 평균 10편 이상의 영화 시사회 초대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이스타일24’ 회원이라면 누구나 물건을 구매하지 않고도 간단한 퀴즈 풀기나 댓글 달기만으로 응모할 수 있어 호응이 높다.
한편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에 공연이나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알뜰한 방법도 있다. ‘G마켓’에서는 오는 22일까지 ‘밸런타인데이 대학로 뮤지컬·연극 할인베스트’ 기획전을 진행한다. 미리 준비하면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에 공연을 볼 수 있다. ‘옥션 티켓’에서는 발렌타인데이를 앞둔 오는 12일까지 대학로 공연을 예매한 고객들에게 영화할인 쿠폰을 증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