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상품평으로 ‘히트 상품’ 선정
롯데닷컴, 고객체험평가 기회 마련
히트 상품을 만드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그것은 바로 가격, 기능, 디자인 등 우수한 제품력. 여기에 고객이 직접 써보고 평가를 하는 ‘고객 상품평’이 더해진다면 온라인몰 히트상품으로도 등극할 수 있다.
온라인종합쇼핑몰 ‘롯데닷컴’은 ‘헤일리즈’ 블루베리, ‘명류당’ 찰보리빵, ‘테팔’ 후라이팬
등이 고객 상품평에 힘입어 인기상품으로 선정됐다. 이들 제품은 구매 고객의 15% 이상이 상품평을 작성하고 있으며 별도의 이벤트나 마케팅을 진행하지 않아도 주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닷컴’ 웰빙팀의 정지웅 매니저는 “구매고객의 상품평은 실제 사용하면서 느낀 장단점까지 솔직하게 파악할 수 있어 온라인 구매의 훌륭한 선택 기준이 된다”며 “진실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상품평을 가감 없이 노출시키고 있으며 상품평 작성 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헤일리즈’ 슈퍼푸드 아이스 햇블루베리의 경우 상품평을 등록한 고객이 전체 구매 고객의 22%에 달하고 있다. 올초부터 판매된 이 제품에는 11월24일 기준으로 7183개의 상품평이 등록됐다. 고객들은 제품 실물을 촬영한 사진과 함께 포장상태 및 신선도, 배송에 관한 상세한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재구매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한편, ‘롯데닷컴’은 지난 7월 롯데 식품관을 새롭게 개편한 이후 ‘푸드테스터’ 코너를 상시 운영중이다. 매달 10~12가지 상품의 푸드테스터를 모집하고 있으며 지난 11월에는 ‘장가네 훈제오리’ ‘진주원예농협 단감’ ‘오성 전통 약과’ ‘찰보리 호두과자’ 등의 테스트 상품을 선보였다.
푸드테스터로 선발된 고객은 배송된 제품을 직접 시식해본 후 테스터 후기를 작성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