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기능성·흡습속건 ‘쿨파스’
동남FNF, 필라멘트 표면 ‘신가공 기술’
동남 FNF(대표 김지영)가 미국의 코어쿨(Corecool)보다 기능성이 뛰어난 흡습속건 원단을 개발해 화제를 모은다. ‘쿨파스(Coolpass)’로 명명된 동남FNF 소재는 필라멘트에서 실을 만드는 가연공정을 차별화시켜 개발한 원단이다.
동남의 김지영대표는 “가연에서 꼬임을 주는 공정은 까다롭지만 신기술로 제작된 기계에서 기능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능을 가미한다.”고 설명했다. ‘쿨파스’는 땀과 수분을 최대한 많이 흡수 할 수 있도록 필라멘트 표면에 신가공 기술을 도입해 흡수력을 극대화 시켜서 만들어진다. 이는 기존에 출시된 미국산 중국산 한국에서 생산된 여러 가지 제품보다 월등 하다는 것(표참조)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흡수한 땀과 수분은 필라멘트의 마이크로 채널을 통과 할 때 급속히 확산(순환)돼, 저온 저압의 부피 팽창이 이루어져 자신의 열에너지를 소모, 1차 냉각되고 순환하며 냉매 역할을 한다.
최종적으로 원단(직물, 편물)의 주변 운동 에너지인 바람, 진동, 햇빛, 등이 작용해 필라멘트끼리 상호작용(모세관현상)에 의해 기화열(증발잠열)이 발생, 물이 기화 수증기로 될 때 주위의 열을 흡수 2차 냉각이 되는 신 개념의 소재다.
‘쿨파스’의 특징은 탁월한 흡습속건성을 지녀, 땀이 배출되어도 몸에 감김 현상이 없어 피부가 항상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 불쾌감을 줄인다. 냉각속도가 뛰어나 땀이 지속적으로 배출되면 급속냉각, 지속 냉각이 계속 유지된다. 신 가공 기술로 인해 흡습-확산, 순환-기화 능력이 탁월해 뜨거운 물에서도 즉시 냉각 상태를 만들어준다. 또한 부가기능으로 항균, 항취, 방오, 방유,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는 것이 특징이다.
적용범위는 아웃도어, 스포츠, 티셔츠, 골프, 남성& 여성용의류를 비롯해 기능성 인너 웨어, 모자, 스포츠 양말, 두건, 스포츠 수건 등 내의류를 비롯한 악세서리에도 적용 가능 하다. 기타 산업용 군경 의료 보조기구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에 있어 특히 유의해야 한다. 염소계 표백제와 섬유유연제, 다림질시 압력 사용등은 금지해야 기능을 오래 보존 사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