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한국섬유·패션대상 수상자 프로필] 연구학술 부문 | (사)복식문화학회 최인려 회
국내외 학술대회 개최, 연구활동 큰 성과
2013-10-17 취재부
복식문화학회(회장 최인려)는 1993년 4월에 설립된 이래 의류학분야의 전국적 규모 학술단체로서 활발한 학술교류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2003년 3월에 서울시 문화부 산하 사단법인 복식문화학회 설립인가를 받은 명실상부한 국가 공인 전문학술단체로 ‘복식문화연구’는 한국 학술진흥재단의 등재 학술지이다.
학회지 발간외에도 국내외 학술대회 및 국제 의상전시회 개최, 전국 대학생 논문, 의상 컨테스트 개최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술단체 회원들과 대학의 교수, 대학원생들의 연구논문 발표 및 의상 전시회 분만 아니라 박물관 답사, 패션산업체 현장 체험, 교육현장 탐방을 통해 인적교류 및 산학연계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매년 총 4회에 걸친 춘계, 추계 국제학술대회와 하계, 동계 세미나를 통해 지속적으로 회원 상호간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새로운 패션섬유관련 지식을 습득, 친목을 돈독히 하고 있다. 이를 통해 범 세계적 공동 연구 및 연구자 교환 프로젝트도 이뤄지고 있다.
매해 추계 학술대회는 국제대회로 이뤄지며 시대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해외학회 또는 대학과 세계 텍스타일 디자인 학자 및 예술가로 이뤄진 전문 단체와 함께 공동 ‘국제텍스타일 및 복식문화 학술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