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 리포트

유망주들에게 섬유관련 전문 교육 및 훈련 제공

2014-02-05     편집부


파키스탄 텍스타일 인스티튜트(TIP : Textile Institute of Pakistan, 학위를 수여하는 파키스탄의 비영리 교육대학)는 파키스탄에서 섬유산업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섬유산업은 가장 큰 수출 산업으로 전체의 45%를 차지하고 고용이 활발하지 않은 파키스탄에서 전체 고용의 39%를 점유하고 있다. 고용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는 우선 낮은 경영 효율과 문자해독률 때문이다.

TIP는 날로 커져가는 산업의 공백을 채워야 한다는 필요성 아래 1994년 미국의 클렘슨 대학교와 제휴한 파키스탄 섬유조합(APTMA : All Pakistan Textile Mills Association) 후원으로 설립됐다. 클렘슨 대학이 강의 및 교육 컨텐츠를 개발했다.

2001년 신드(Sindh) 주정부로부터 학위 수여 인증서를 받았고 파키스탄 고등교육위원회(Higher Education Commission, 대학 허가 권한을 가진 파키스탄 최고 교육 관련 기관) 인가로 자체 학위를 수여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또 영국 문화원을 통해 멘체스터 대학과 학점을 교류해 많은 학생들은 TIP에서 처음 2년을 다닌 후 멘체스터 대학 학위로 4년 학부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TIP의 가장 큰 목적은 필수 이론 지식의 제공뿐만 아니라 경영 및 과학 기술을 연마하는 전문직 종사자에게 전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파키스탄의 수출 잠재력에 아주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해 수출진흥청(EPB)은 수출진흥자금(EDF)을 통한 재정 지원 형태로 TIP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TIP는 설립 이래 쭉 산업계의 광범위한 수요에 대응하고 추가로 요구되는 사항들에 맞도록 자원을 준비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 학교 졸업생들은 더 많이 배우기 위해 해외로 나간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국내 섬유 산업에 종사해 오고 있다.

TIP는 2007년 첫번째 연구소인 TRIC(Textile Research & Innovation Centre)를 설립했는데 이 곳은 기술 섬유(산업용 섬유) 부분에서 첨단 소재를 연구하고 있다. TIP의 핵심 목표는 핵심가치와 비전 및 사명을 달성하는 것이다. 또 계속해서 국제 학술과 연구에서 성취를 이루는 것이다.
/정리=정기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