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기 백팩 히트 아이템 동향 - 방수·통풍 강화한 ‘모던 데일리백’ 강세
특수 겨냥…다양한 IT 수납, 실용성 배가
올해 방수 통풍 기능과 다양한 IT 수납이 편리한 모던 데일리백팩이 강세다. 최근 백화점 업계에 따르면 신학기인 2월 백팩 매출 비중은 40~50%까지 크게 늘어났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백팩 연간 판매량의 절반이 넘는 53%를 2월에 판매했다.
판매 부진이 계속되는 패션업계가 봄 시즌 백팩 판매 확대를 위해 대학생와 사회초년생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올해 디자인 차별화와 함께 실용성 및 수납공간의 편리성을 강화해 데일리 백팩으로 연출할 수 있는 제품들이 대세로 떠올랐다.
LF의 ‘헤지스 액세서리’, 성주 디앤디의 ‘MCM’, 태진인터내셔날의 ‘루이까또즈’, 제일모직의 ‘빈폴아웃도어’, 엠티콜렉션의 ‘메트로시티’, SK네트웍스의 ‘루즈앤라운지’, 쌤소나이트 코리아의 ‘쌤소나이트 레드’가 신학기 특수를 노리며 내놓은 히트 아이템을 살펴본다.
‘헤지스 액세서리’ 생활 방수 실용적
LF에서 전개하는 ‘헤지스 액세서리’는 다양한 색상과 잉글리쉬 포인터 자수가 매력적인 캐주얼한 ‘윌리엄백’을 선보였다. ‘윌리엄백’은 오염물질이 묻지 않는 방오 기능과 생활 방수가 가능해 실용적이다. 폴리에스터와 나일론 소재를 사용했다. 잉글리쉬 포인터에 유니언잭 자수를 넣어 헤지스만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했다.
백팩 앞판에 지퍼포켓이 있어 수납이 용이하다. 블루, 옐로우, 퍼플, 네이비, 브라운, 그레이 색상을 출시했다. 10대부터 20대 초반 학생들의 데일리 백팩으로 사용하기 좋으며 주말을 즐기는 직장인도 캐쥬얼하게 코디하기 좋은 아이템이다. 헤지스액세서리는 ‘윌리엄백’ 초두 물량으로 5000개를 생산했으며 반응생산(Quick Response)시스템은 50% 확보한 상태다. 올해 1만개 물량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 가격은 7만8000원이다.
‘MCM’ 다양한 수납공간 돋보여
성주 디앤디의 ‘MCM’ 은 IT기기 수납 공간과 실용성을 높인 ‘듀얼 스타크(Dual Stark)’를 전개했다. 듀얼 스타크는 다이아몬드 프린트 비세토스 소재와 혼슈 비세토스를 믹스해 이번 시즌 트렌드인 원더랜드 컨셉을 반영한 제품이다. 앞 포켓 부분의 수납 공간을 따로 떼어 파우치로도 사용 가능하며 IT기기를 수납할 수 있는 내부 공간이 있다.
어깨끈에 충전재를 보강했고 길이 조절도 가능하다. 양방향 가죽 지퍼 풀러가 사용돼 캐주얼 감각과 실용성을 높였다. 좌우 양측에 오픈 포켓 처리로 수납 공간을 다양화했다. 미니·스몰·미디움 3가지 사이즈를 출시했다. 방수 코팅의 소가죽과 코티드 캔버스(COATED CANVAS) 소재를 사용했다.
가격은 89만5000원. ‘MCM’은 편안하며 실용적이고 스타일리쉬한 아이템을 찾는 21세기의 소비자들을 타겟층으로 잡았다. 블루, 화이트, 블랙 등으로 출시됐다. 신학기 시즌 프로모션인
‘루이까또즈’ 패턴 강조 데일리 연출
태진인터내셔날이 전개하는 ‘루이까또즈’는 소가죽 백팩 ‘I4NI30CO’ 아이템이 대세다. 이 제품은 모노그램 패턴에 고급스러운 광택감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소가죽을 사용해 가볍고 편안한 착용감으로 데일리하게 연출하기 좋다.
모노그램이 패터닝된 소재 위에 염화비닐수지(PVC)를 입혔다. 소가죽에 철망엠보를 찍은 사피아노 소재를 사용해 표면에 나타나는 잔잔한 문양의 광택이 고급스럽고 스크래치에 강해 실용적이다. 20~30대가 주요 타켓층이며 코랄(CORAL) 컬러로 출시됐다. 지난해 방영된 SBS 수목드라마 ‘내겐 너무 사랑스러운 그녀’ 15회에서 윤세나 역의 가수 겸 배우 크리스탈이 메고 나와 화제를 모았다. 가격은 56만3000원이다.
‘빈폴아웃도어’ 통기성 최적화
제일모직이 전개하는 ‘빈폴아웃도어’는 통기성이 좋은 ‘큐브-V60’ 백팩을 사회초년생들에게 추천했다. ‘큐브-V60’ 백팩은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한 스퀘어형태의 백팩이다. V60은 통기성을 의미하는 V(Ventilation)와 바람이 몸에 닿았을 때 가장 시원하다고 느끼는 바람의 양인 60(cc)의 의미를 더한 것이다. ‘빈폴아웃도어’는 “백팩과 등이 닿는 부분에 공기 구멍이 가공된 스펀지와 메쉬 소재를 덧대어 땀의 배출이 원활하도록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 백팩은 8개의 외부 수납포켓과 내부에는 노트북 및 태블릿 PC용 오거나이저와 3개의 포켓이 있어 수납이 편하다. 가방을 열었을 때 내부 전체가 한 눈에 보여 수납이 편한 것이 특징이다. 겉감은 폴리에스터 840데니어로 내구성이 좋고 표면은 물방울이 스며들지 않게 처리한 발수가공, 후면에는 PU코팅처리로 생활방수 기능을 적용했다.
초두 물량은 1만8000개를 출시했고 2만3000개 물량을 판매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난해 12월 출시했으며 QR은 22%를 준비하고 있다. 큐브-V60 백팩은 블랙, 그레이, 네이비, 블루, 오렌지, 머스타드 등 6가지 컬러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10만8000원이다. 큐브-V60 백팩은 가두점과 백화점 등 118개 유통수를 통해 22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메트로시티’ 웨어러블한 아이덴티티 부각
엠티콜렉션이 전개하는 ‘메트로시티’는 웨어러블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며 ‘M43WM302’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모던한 디자인과 바디 전체에 ‘메트로시티’ 고유의 경판을 사용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부각시켰다. 끈은 체형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며 노트북 수납이 가능하다.
웨어러블한 패션아이템을 선호하며 여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는 세련된 20~30대가 주요 타켓층이다. 소가죽 중에서도 최상급으로 분류되는 내츄럴한 슈렁큰 타입을 사용해 가죽의 터치감이 부드럽다. 영화 패션왕에서 주원과 안재현이 착용해 화제가 된 제품이다. 새로 출시되는 스니커즈라인과 함께 연계해 판매하고 있다. 가격은 67만9000원이다.
‘루즈앤라운지’ 유니크한 디테일
SK네트웍스가 전개하는 ‘루즈앤라운지’의 ‘포르투나 백팩 S’는 실용적 사이즈와 유니크한 디테일이 돋보인다. 포르투나 백팩은 정장과 캐쥬얼에 다양하게 연출 가능하다. 남성에게는 라지 사이즈, 여성에게는 스몰 사이즈가 알맞으며 커플 가방으로도 연출 가능하다. 내부에 노트북 포켓이 있어 IT기기를 안전하게 수납할 수 있다. 블랙 컬러로 출시됐고, 활동적으로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20~30대 여성이 주요 타켓층이다. 세로로 주름을 잡아 입체감을 살린 타이 소재의 자연스러운 광택이 특징이다.
‘쌤소나이트 레드’ 모던 스포티
쌤소나이트 코리아의 ‘쌤소나이트 레드’는 스포티한 감성을 부각시킨 ‘보이(Voy)’를 출시 했다. ‘보이’는 정장은 물론 캐주얼한 의상에도 잘 어울리는 멀티 플레이 아이템이다. ‘쌤소나이트 레드’만의 스타일리시하고 활동적인 느낌을 부각시켰다. 20대 초중반에서 30대 초반의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이 주요 타켓층이다. 나일론 소재를 사용해 레드, 네이비, 블랙, 베이지 총 4가지 컬러로 나왔다.
올 시즌부터 ‘쌤소나이트 레드’의 모델로 활동하는 배우 이민호가 S/S 광고화보에서 메고나와 ‘이민호 백팩’으로 불리며 인기몰이 중이다. 김희정 쌤소나이트 마케팅 이사는 “이번 신제품은 심플한 디자인에 개성있는 디테일을 살려 실용성을 추구하는 20대 대학생, 사회초년생들에게 안성맞춤 가방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스타일에 두루두루 어울리는 데일리백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추천할 만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