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배들에 솔선수범하는 모습 보이고파”
쉬엄쉬엄 일할 나이임에도 불구 타고난 정열은 아무도 못말려
마라톤·육상 스포츠협회와 한솥밥
인체공학적 설계에 바탕 기능성 최우선
인간의 행복과 건강을 위한 스포츠, 스포츠 활동을 통한 인간의 행복추구의 대명사이며 그 자체가 기업인 휴럭스(HULUCKS= Human+Lucky+Sport).
웰빙 시대에 딱 들어맞는 브랜드이자 간판이며 얼굴이다.
'아식스'로 통하는 휴럭스의 김운렴 대표이사 회장은 한국의류산업계의 원로이자 거물이며, 이 회사의 주인이다.
대부분의 섬유산업이 휘청거리며 구조적인 장기불황의 그늘에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서도 휴럭스 김회장의 '아식스' 만큼은 예외이다.
거물급답게 그는 신의(信義)를 신조로 해 섬유산업과 의류산업을 묵묵히 자신감을 갖고 지켜오는 모범기업인이다.
그래서 주변의 후배기업인들간에는 그를 거울같은 표상으로 삼으며 아낌없는 존경심을 보내고 있다.
인색할 정도로 철두철미한 자신의 절제로 근검절약하는 선봉 기업인의 모습을 보여주며, 후배들에게는 항상 겸손하며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경영을 몸소 실현하는 분으로 통하고 있는 인물이다.
70이면 쉬엄쉬엄 할만한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그의 정열은 끝이 없다.
40∼50대 기업인들도 그의 타고난 정열에 많은 부러움을 사고 있다.
기업경영 뿐만 아니라 여가를 통한 건강관리 또한 투철하다.
집착을 갖고 열심히 일할 때는 경영에 몰입하고 운동할 때는 젊은 기업인들한테도 지지않는 자신감이 그의 오늘의 성공을 예견했는지도 모른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이면서 매사가 대담하다. 골프는 드라이버거리도 엄청나며 정교한 어프러치에 홀컵인은 가히 천부적 수준이다.
한다면 하고 말면 마는 매사에 빈틈없는 金회장의 '아식스'에 대한 애정과 성장비결은 결단력을 갖춘 그의 성품이 큰 작용을 했을 것 같다.
한여름 무더위와 장마속에 金회장의 집무실을 노크했다.
-'아식스'는 스포츠계의 대표 브랜드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식스 스포츠의 새이름 '휴럭스'가 갖는 의미와 배경은 무엇입니까?
▲휴럭스는 휴먼, 럭키, 스포츠의 결합에서 생성된 단어입니다.
상장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근간에서 출발한 '아식스'의 새로운 국내이름으로, 3년전 '아식스 스포츠'에서 '휴럭스'로 개명하였습니다.
덧붙이자면, 일본 아식스측 입장 및 상장을 위한 절차와 자격요건 등 심사 기준을 고려해 개명했으나, '아식스'의 브랜드 가치가 갖는 시장성 및 확신으로 상장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휴럭스를 경영하기 전 원창물산의 대표이사 회장직을 맡았던 걸로 알고있습니다. 인수배경에 대한 설명을 해주신다면?
▲원창물산에서 재직당시 100억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1994년 4월 4일 아식스를 인수하게된 10여년전, 당시 '아식스'의 부채가 148억이었습니다.
그때 148억의 가치는 현 1480억과 같은 큰 돈이었지만, 저는 '아식스'의 브랜드 파워가 갖는 잠재적 가능성을 내다봤습니다.
성장을 위한 초석마련에는 동창이며 죽마고우인 KCC인 고려화학의 정상영 그룹회장과 현대종합금융상사의 어시스트를 비롯한 주변 지인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었습니다. 이 같은 신의와 믿음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모색, IMF의 경기침체를 딛고 1998년 적자를 말끔히 해결했습니다.
이후, 1998년 1월 3일 시무식 이후 전직원의 노력으로 본격적인 체제를 갖추고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최악의 불황을 성장의 계기로 만든 것이지요.
-올해의 매출 목표는 어떻습니까?
▲올해는 1900억원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215개 대리점, 78개의 백화점, 33개의 상설점, 3개의 직영점, 총 329개의 영업망을 통해 작년 1680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현재 6월말 정산 기준으로 957억원을 이미 달성하였습니다. 이 같은 추세라면 하반기 매출목표는 무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휴럭스는 풋웨어 뿐 아니라 의류 등 각종 스포츠 관련용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중 주력 아이템 및 특징은 무엇입니까?
▲스포츠 슈즈 진화의 변천을 보여주는 '아식스'는 풋웨어로 유명합니다. 그중 학생용 스트리트화는 국내 패션시장의 향방을 보여주듯 젊은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식스의 창업주인 온니츠카 기하치로의 이름을 딴 전문샵 '온니츠카 타이거'도 초경량 소재의 패션성을 갖춘 풋웨어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웰빙붐 및 여가문화의 활성화로 스포츠를 하나의 사회체육이자 문화로 인식되는 경향의 확산 때문일 것입니다.
-국내 스포츠 산업발전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활동사항이나 진행 계획 등은 어떻습니까?
▲현 육상연맹, 배구연맹 등 마라톤, 육상, 핸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