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한국패션마케팅센터 소장 우흥완
유니폼 패션 산업 마케팅 혁신 제안 (상)
“마케팅 변화와 새로운 시장형성 요구돼”
현대적 유니폼의 가장 중요한 착용 목적은 소속 단체의 상징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크게는 국가 조직의 각종 행사나 사회단체의 이념을 반영하는 것으로부터 기업의 회사 이미지 홍보나 가정의 관혼상제, 개인의 취미 활동 클럽에 이르기까지 유니폼 착용은 단체나 개인의 차별화된 상징성을 나타내기 위한 목적이 우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징성과 함께 유니폼패션은 안전성과 내구성이 있어야 하는데, 최근에는 신합섬 섬유의 발달로 유니폼 소재의 기능성이 확보되고 있다. 또 합리적인 가격 및 손질과 보관의 편리함 등 경제성도 뒷받침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유니폼패션의 또 다른 필수조건은 아름다움과 유행성을 모두 반영하는 부분으로서 관공서, 은행, 기업, 스포츠 등의 분야에서 고객과 제작자 모두가 관여하여 센스와 감각으로 심미성을 표현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착용자가 단순 명쾌하게 조화와 균형을 갖출 수 있는 디자인의 통일성이 겸비되는 것이 유니폼패션의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유니폼패션의 시장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60~70년대의 산업화 발전시대에는 경제성과 실용성을 강조하였고, 80~90년대에는 국제화와 기술 중시의 전환기로서 일체감 조성과 합리화를 추구하였고, 기업이미지의 데코마스 차별화 전략이 주도하였다.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IT의 발달을 중심축으로 하여 경제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앞두고 스포츠, 이벤트, 웰빙을 사회전반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분위기에서 유니폼패션의 시장도 유니폼전문 디자인 기획회사가 주도하여 단체의 심리추구나 미래가치를 감안하는 유니폼전략이 필수과정으로 등장하고 국가, 단체, 기업, 가정, 개인에 이르기까지 유니폼패션시장에 마케팅 혁신전략의 도입이 활발해지고 있다.
향후 유니폼패션 마케팅의 “신 성장 5대 산업분야”를 제안해 보자면, 첫째는 정보통신산업 분야로, 멀티미디어 시대에 현대인의 유행 창출형 비즈니스 유니폼이며, 둘째는 안전신뢰산업 분야로, 도시 안전과 재난에 대한 신뢰를 지키는 방위치안 유니폼이고, 셋째는 의료복지산업분야로, 고령화 사회의 고기능 신체건강 유니폼이다. 넷째는 도시생활산업 분야로, 건축, 운전, 환경, 재활용이 중요한 요소인 라이프스타일 유니폼이며, 다섯째는 문화여가산업 분야로, 스포츠, 이벤트, 여가생활, 예술공연이 중요한 요소인 전문서비스 유니폼이다. 바로 이 다섯 분야의 유니폼시장이 향후 신 성장 유니폼산업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 유니폼패션산업의 시장규모는 현재 3조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으며, 국내 패션산업 총 수요의 10%를 상회하는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중요한 패션산업 분야이다. 유니폼 전문업체나 패션 대기업에서는 유니폼마케팅을 잘 연구 개발하면 앞으로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기업의 장기 경영전략에 반영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