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축제 ‘할로윈데이’ 국내서 즐긴다
놀이동산, 호텔, 외식, 의류 등 각 브랜드가 할로윈 마케팅에 불꽃경쟁이다. 10월31일 할로윈 데이를 앞두고 관련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것. 롯데 아사히주류에서는 ‘할로윈 데이 와인이벤트’를 진행, 외식업체 토니로마스는 ‘해피 할로윈 립패키지’를 선보였다. 할로윈 위크 기간 동안 토니로마스 전 매장은 할로윈 파티 소품으로 꾸미고 할로윈 복장을 한 직원들이 고객을 맞아 이색 볼거리도 제공하고 있다.
고대 켈트 민족의 풍습에서 유래한 할로윈 데이. 본래 핼러윈(Hallowe-e’en)이지만 그리스도교의 전파로 할로윈 축제는 ‘모든 성인의 날 대축일(All Hallows’ Eve)’ 11월1일의 전야 행사가 됐다. 세계 레져업계와 홍콩처럼 관광브랜드를 내세우는 국가들은 할로윈 데이가 되면 경쟁이 치열해 진다. 홍콩의 경우 할로윈 데이가 전지역에서 진행돼 ‘디즈니랜드’외에 길거리에서도 할로윈 데이 분위기를 한껏 누릴 수 있다. 김나영 기자 prayer78@ayzau.com
디즈니랜드가 미키마우스를 내세워 세계적인 브랜드가 됐다면 국내에는 롯데월드의 로티·로리와 에버랜드 라스타·라이라가 있다. 세계 각국의 캐릭터를 활용 동심을 자극하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주는 테마파크 페스티발. 할로윈 데이는 테마파크에서 빠질 수 없는 아이템이다.
에버랜드 ‘가을 속 해피 할로윈’
에버랜드 할로윈 축제는 ‘가을 속 해피 할로윈’을 주제로 9월5일 시작, 11월2일까지 총 59일간 진행된다. 가을 속 해피 할로윈 주제에 맞게 낭만과 향기, 맛 3가지 테마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신규 콘텐츠를 선정했다. 글로벌페어, 락스빌 입구, 독수리 요새 주변은 할로윈 축제 상징물 호박들이 즐비하다.
세로로 긴 모양의 호박에서 5kg이상의 대형호박까지 다양한 종류의 호박들을 전시했다. 빅토리아 극장에서는 한국원예연구소에서 직접 구입한 수십조의 호박을 전시, 호박 씨앗 나누기 행사도 진행 중이다. 외에 야간에는 대형 샹들리에와 2천개의 초를 동원 ‘할로윈 캔들 파티’를 공연하고 익살스런 몬스터들의 ‘해피 할로윈 파티’ 퍼레이드를 연다. 또 ‘할로윈 스푸키 주(Zoo)’를 운영, 중앙아메리카 코스타리카에 서식하는 민물 게 ‘할로윈 게(Halloween Crab)’ 전시도 이색적 이다.
롯데월드 ‘할로윈 파티’
롯데월드는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을 축제로 할로윈 퍼레이드와 뮤지컬 쇼 등 공연을 대폭 확대하고 깜찍한 호박과 꼬마 유령들의 축제 ‘할로윈 파티’를 진행하고 있다. 테마파크의 특성을 살려 공포적인 분위기 보다는 할로윈의 상징물인 호박을 중심으로 유령과 귀신을 희화화했다. 가족을 위한 아기자기 귀여운 축제 분위기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또 형형색색의 호박마을을 조성, 밤이 되면 호박에 일제히 불을 켜 화려한 빛을 밝힌다. 어드벤쳐 1층에 위치한 높이 17m, 폭 10m의 대형나무 일대를 익살스런 얼굴로 조각한 호박들로 장식해 할로윈 분위기로 꾸몄다. 할로윈 ‘퍼레이드’와 할로윈 ‘뮤지컬 쇼’도 새롭게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로티 로리의 할로윈 파티에 초대받은 친구들과 마법에 걸린 유령 친구들이 펼치는 코스프레 퍼레이드 쇼는 관람객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기간 동안 롯데월드에서는 할로윈 락 뮤지컬 쇼 ‘드라큐라의 사랑((Dracura’s love)’도 볼 수 있다.
국내 호텔들도 할로윈 데이 마케팅 대열에 적극 참여했다. 서울 웨스턴조선호텔과 메이필드호텔 등 숙박업계에서도 할로윈 파티를 열어 방문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그 중 그랜드하얏트와 힐튼남해 골프&스파리조트가 다채로운 이벤트로 눈길을 끌고 있다.
그랜드하얏트서울 ‘할로윈 파티’
국내 최초로 할로윈 파티를 들여온 그랜드하얏트서울. 엔터테인먼트 센터 제이제이 마호니스에서는 10월 마지막 주에 할로윈 파티를 개최한다. 올해 20번째를 맞이한 제이제이 마호니스는 긴 역사만큼 인테리어부터가 다르다. 천정에 할로윈 상징 호박등과 거미를 설치한 입구가 눈에 띈다. 제이제이 마호니스에 입장한 모든 파티 고객에게는 할로윈 파티 마스크와 일리커피, 할로윈 테마 호박으로 만든 호박수프를 제공한다.
또 ‘할로윈 메이크업 부스’를 설치, 할로윈에 어울리게 괴기스러운 분장을 할 수 있게 마련했다. 할로윈 의상을 입은 방문객은 ‘할로윈 베스트 드레서 콘테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외에도 할로윈 패션쇼도 감상하고 그랜드 하얏트 서울의 숙박권과 식사권, 국내 다른 하얏트 호텔의 상품권이 포함된 행운권 추첨 이벤트가 4차례에 걸쳐 제공된다.
힐튼남해 골프&스파리조트 ‘할로윈 페스티발’
국내 최초 글로벌 브랜드 리조트 힐튼남해 골프&스파리조트는 10월31일부터 11월2일까지 할로윈 데이 이벤트를 연다.
클럽하우스의 레스토랑 ‘브리즈’는 11월1일 저녁 할로윈 특선 뷔페와 페이스페인팅 이벤트를 할 예정이다. 또 10월31일과 11월1일 이틀간 ‘초콜릿 사과 만들기 대회’와 할로윈 쿠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쿠킹 클래스, 호박 새기기 등의 행사도 진행된다.
힐튼남해는 남해 바다를 한 눈에 바라보며 가족과 함께 할로윈 데이를 즐길 수 있어 가족단위 관광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