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시중에 판매 중인 스포츠브랜드의 기능성(흡습속건) 티셔츠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성과 내구성 관련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설문조사를 통해 구입 경험이 많은 상위 10개 스포츠 브랜드를 선정했다. 최근 3년 이내 기능성 티셔츠를 구입 및 사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반팔 라운드형 티셔츠 중 흡습속건 기능을 표시, 광고하고 있는 제품이 대상이다. 2018년 제조 제품을 기준으로 하며 2종 이상이 있을 경우,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어두운 색상의 제품 선정했다. 천연섬유 함유 제품은 제외됐다.
땀을 빠르게 흡수하는 정도인 흡수성을 세탁 전·후로 나눠 평가한 결과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체로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왔다.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흡습속건 성능은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대체로 양호했다. 그 중 1개 제품은 실제와 달리, 흡습속건성이 있다는 잘못된 상품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했던 것으로 밝혀져, 제품 회수 및 소비자 환급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 외 색상변화나 내구성 등 기타 품질은 전 제품 이상이 없었다.
흡수성은 1급부터 5급까지 평가하며 5급으로 갈수록 우수하다. 세탁 전에는 대부분 제품이 4∼5급으로 흡수성이 우수했다. 하지만 아식스는 흡수속도와 흡수면적이 모두 1급으로 나타나 흡수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식스는 해당 제품의 '흡습 속건' 상품 정보에 오류가 있음을 인정, 제품 회수 및 환급 조치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데상트 제품은 흡수면적이 4급으로 우수했지만 흡수속도는 2급으로 낮은 성능을 보였다.
세탁 후에는 뉴발란스 제품 흡수성이 보통 수준인 3급으로 평가, 세탁 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진 결과를 보였으며 기타 제품은 4∼5급으로 세탁 후에도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흡수한 땀을 빠르게 건조하는 정도를 평가한 건조성 시험에서는 리복, 푸마 등 2개 제품이 세탁 전·후 모두 건조속도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르까프는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우수한 제품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흡수성, 건조성, 냉감성, 내구성, 안전성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은 물론 가격(2만4000원)도 10개 브랜드 중 가장 저렴해 가성비를 갖춘 제품으로 평가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