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많아도 쓸 인력이 없다”신인부터 전문인까지 평생교육… 대표학원 재조명
패션업계의 인력고갈이 심각하다. IMF 이후 인력 재생산이 어려웠던 패션계는 현재 신인부터 전문인력까지 인력난을 호소하고 있다.
이에 패션전문학원들이 새로운 인력양성과 재교육을 중시, 전문 인력 수급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 동안 ‘패션전문학원 현주소‘ 시리즈를 통해 패션 전문교육기관별 특징, 강점 및 커리큘럼을 심도 있게 살펴왔다.
이번 학원 특집서는 국내 패션업계의 전문인 양성에 주력해온 대표적인 학원들을 탐방, 국내 패션 교육의 현주소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 에스디패션산업연구원
39년 역사의 에스디패션산업연구원(원장 김종복)은 아이디어, 기획력과 마케팅 능력을 겸비한 패션스페셜리스트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무게중심을 두고 있다.
패션은 국민소득과 밀접하게 관련된 분야로 선진국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패션 산업국으로 부상하기 위한 준비단계가 전문인 양성의 교육부문이라는 것.
이에 고감도 패션디자인, 패션 코디네이트, 패션모델리스트, 패션비즈니스 학과 등 대학이나 일반 교육기관에서 배울 수 없는 패션 전문과정을 개설, 우리나라가 패션산업 선진국으로서의 면모를 갖출 수 있도록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기획, 생산에서 판매까지 3단계를 총괄할 수 있으면서 패션을 수용하는 소비자의 기호와 마인드, 라이프스타일, 의식주 등을 다방면으로 이해하고 분석해 제품 기획에 반영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SD정기 컬렉션, 원내 패션쇼, 트리플디자인전, 원외교육 등 다양한 과정을 통해 패션 전반에 관한 깊이 있는 교육을 실시함은 물론이고 해외연수 과정 등을 개설, 학생들이 세계적인 패션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다각적인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MODA CAD, PAD system등의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해 앞서가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 또한 시대패션디자인 아카데미의 강점이다.
♧ 국제패션연구원
통산산업부산하 재단법인 국제패션연구원은 의상 관련학원을 졸업하거나 대학에서 전문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상급과정으로서 1980년 설립된 이래 이상봉, 데무 박춘무, 임선옥을 비롯한 국내 유명 디자이너들을 배출하면서 입지를 다져왔다.
국제패션연구원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커리큘럼 및 현장 교육프로그램 등을 통한 고급인력 양성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유통·프로모션 및 비즈니스 마케팅 부분을 강화시켜 마케팅 전문 학원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실무자 배출이 많은 학원으로서 추진능력을 인정받아 향후 산업자원부서 5년간 매년 2억원씩 지원을 약속받았다.
반면 국내 최초로 설립된 패션교육기관인 관계로 보수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고.
이러한 인식에서 탈피하고자 패션 관련 연구 활동, 졸업생과 연결된 사회적인 활동 및 업계와 연계된 다양한 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앞서가는 패션 연구원으로 거듭나고자 하고 있다는 것.
이에 최근 문화 관광부와 SBS 공동주최의 ‘한국복식문화2000’을 성공적으로 주관해 시선을 모았다.
또한 업체 자문역할, 고급상품 개발 사업, 프레야타운 6층 개발 프로젝트 진행 및 내년에는 월드컵 관련 행사를 계획하는 등 업계와 연계될 수 있는 꾸준한 이벤트를 구상함으로써 산하단체로서의 패션 연구원 역할에 충실하고 있다.
♧ 보누루웨딩드레스전문학원
91년 설립된 보누루웨딩드레스전문학원(원장 강경자)은 ‘디자인에서 패턴 및 제작까지 가능한 전문 드레스 디자이너‘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디자이너들의 상업적인 마인드를 배양하기 위해 ‘보누루 웨딩 드레스 전시장’을 마련, 학생들이 제작한 드레스를 상설 전시 판매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학생들의 의욕 배가는 물론이고 드레스 제작에 몰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는 것.
보누루웨딩드레스 학원은 학생들의 국제적인 마인드를 양성하고자 모든 전시회를 해외에서 진행하고 있다.
지난 3월 북경서 개최된 ‘CHIC 2001’ 국제 의류전에 30여명이 참가했고 홍콩 국제의류전에도 출품했다.
또한 10년 넘게 매년 이탈리아 연수를 진행해 이탈리아의 각종 전시장은 물론이고 드레스 회사인 ‘델사’와 연계해 공장 견학 등을 추진함으로써 학생들의 국제적인 감각 도모에 적극 나서고 있다.
상업적인 마인드와 전문적인 기술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교육의 초점을 두고 있는 보누루 웨딩 드레스 전문학원은 빠르면 내년 상반기 북경에 분교를 설립, 국내 최초로 교육 시스템을 해외로 판매함으로써 국제적인 명성을 갖춰나간다는 계획이다.
♧ 현대액세서리산업디자인학원
현대액세서리산업디자인학원은 국내 최초의 패션 액세서리전문 학?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