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가격대 표방·온라인 쇼핑몰도 활성화
고양시 일산구 탄현역 인근의 덕이동 상설할인 타운은 다양한 가격대의 브랜드를 총망라한 메머드급 상권으로 주목된다.
메인타운, 패션1번지, 로데오, 일산세일타운, 패션매니아, 스포렛2080, 2002아울렛, SM아울렛의 크고 작은 규모 8개 동 250여개 매장을 보유, 전국 최대 상권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남녀 정장에서 스포츠, 캐주얼, 골프, 액세서리 등 패션브랜드가 입점해 있으며 이월상품과 신상품을 동시 전개, 합리적인 가격대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인근 일산 신도시 지역을 포함한 파주, 김포, 강화 등지의 상주인구를 쉽게 흡수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과
호수공원, 고양 농산물유통센터와 국제 전시장, 고양 종합 경기장 등이 인접하고 있어 인구의 유입을 원활하게 하여 발전 속도를 가속화했다.
}특히 1만 5천평이 넘는 넓은 상권 규모에 매장 당 주차공간이 넓게 확보되어 있어, 복잡한 도심을 피해 편안한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의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덕이동 번영회의 한 관계자는 “경기 흐름에 비교적 민감하지 않은 스포츠나 여성정장에 비해 캐주얼은 경기를 많이 탈 뿐만 아니라
브랜드수도 많아 매장 간 매출격차가 커 상권 단합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연합회는 전 복종이 참여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경품 행사를 진행, 매장 활성화와 단합에 총력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도시 지역의 특성상 수입 골프웨어 전문 매장과 ‘보그너’,‘핑’,‘엘르’,‘엘로드’,‘올포유’,‘슈페리어’,‘먼싱웨어’ 등이 입점 돼 있는 골프조닝에서는 타 복종 대비 상위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또한 ‘카파’,‘EXR’,‘타미힐피거’ 등 유행 트렌드 매장에서 ‘쌈지’,‘리바이스’,‘게스’,‘폴로’ 등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그 명성을 이어온 브랜드까지 다양한 매장 구성 또한 소비자를 흡수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덕이동 상권은 접근성이 낮은 지방 고객을 흡수하기 위해 올 8월부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에 대한 상인들의 이해 부족으로 도입 초기부터 전 복종에 적용하기는 어려움이 따르겠지만 점차적으로 확산시켜 판매 활성화에 일조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이 뎀]
넉넉한 싸이즈·유행타지 않는 디자인
직장여성과 주부층 섭렵
지난 5월 오픈한 ‘IDEM’상설 매장은 주 타켓이 30대의 직장 여성층이지만 넉넉한 싸이즈와 유행을 타지 않는 디자인들로 50대 주부층까지 섭렵하고 있다.
또한 단골손님이 많은 매장의 특성 상 길 사장이 직접 본사에서 옷을 고르고 행사 시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의 고객서비스로 침체된 경기에도 불구, 꾸준한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
길 사장은 “‘IDEM’은 신상품 백화점 출시 후 일주일에서 보름 후에는 상설매장에서 판매되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신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전했다.
또 “본사에서 아울렛 위주의 별도 브랜드를 계획하고 있어 백화점에서도 구입할 수 없는 상품을 ‘IDEM’ 상설매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깔끔하고 세련된 정장과 코디가 쉬운 단품들이 인기 아이템이며 할인율은 30-70%, 평균 가격대는 10-30만원대로 합리적인 가격이 경쟁력이다.
[타미힐피거]
탄탄한 본사지원…브랜드 이미지 관리
업그레이드 마케팅플랜…고정고객확보
‘타미힐피거’는 덕이동 상설매장 중 손꼽힐 만큼 세련되고 정돈된 매장 인테리어를 자랑한다.
50평에 달하는 넓직한 공간에 깔끔하게 디스플레이된 의류들은 브랜드 이미지를 중시하는 본사 방침 아래 모든 인테리어 비용이 지원되고 상품 디스플레이 등이 지정돼 관리되고 있다.
해외 유명세를 타고 있는 브랜드지만 성공적인 국내 시장 안착에는 반신반의 했다는 김재현 사장은 “오픈한지 5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탄탄한 고정고객들이 있다”며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 달에 1회 이상 방문하는 충성고객층도 80여명에 이르고 현재 자체적으로 갖고있는 고객DB도 25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워낙 불경기인 탓에 실질수익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이 현실.
현재 고객카드를 통해 갖고있는 정보로 고객에게 생일 문자 메세지를 보내는 정도의 고객관리를 한층 강화하여 생일에 작은 케익을 선물하는 등의 업그레이드된 마케팅플랜으로 불황타계를 모색하고 있다.
[인디안]
다양한 브랜드 복합매장
패밀리 브랜드로 전 연령 흡수
‘인디안’ 매장은 ‘인디안옴므’, ‘인디안블루’, ‘앤섬’등 다양한 브랜드의 복합매장으로 캐주얼에서 정장, 액세서리까지 다양한 아이템을 갖추고 있어 20대에서 4,50대 남·여 모두에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인디안’은 실용성과 편안함, 세련미를 중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