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한 피부온도 유지 기능과
완벽한 수분조절 특성 앞세워
어린이용 친환경 소재 첫 개발
한국섬유업체 ‘창의력·기술력’ 우수
“한국의 아이들을 위한 최적의 섬유를 제안합니다.” 글로벌 셀룰로오스 섬유 제조사 렌징社 안드레아스 도너(Andreas Dorner 마케팅 이사)가 벤더 미팅차 한국을 방문하고 렌징의 소재공급방향을 이같이 말했다.
최근 한국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텐셀의 완벽한 수분 조절과 피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 주는 특성이 성인에 비해 민감한 아이들의 피부를 위한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렌징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텍스월드에서 아동복 소재 ‘텐셀 LF’를 런칭했다. 안드레아스는 “‘텐셀 LF’는 텐셀의 한 종류로 면(오가닉)과 쉽게 혼방되며 니트 소재에 적합해 어린이 피부에 최적의 섬유”라며 “유아동복 및 남성언더웨어 런칭과 한국의 세일즈 마케팅 독려 차 방문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안드레아스 도너 이사와의 일문일답.
-세계 섬유생산량 중(2004년 기준) 셀룰로오스 계는 5% 미만으로 알고 있다. 현재 변동이 있나? 그중 렌징 시장점유율과 연간 생산량은?
“셀룰로오스는 전체 섬유분야에서 아직도 면이나 화섬에 비해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다만 매년 소폭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다. 그 중 렌징은 25% 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0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공장에서 추가 6만 톤이 생산되면 연간 60만 톤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한국시장에서 전개상황을 말한다면
“렌징은 1990년대 초반 한국시장의 문을 두드렸다. 그 당시 일본의 폴리노직을 대체할 섬유로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전개 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 모달섬유(고급라인)전개 시 중요한 시장으로 전 세계 시장 중 3위권 안에 든다. 특히 R&D 능력이나 창의성이 뛰어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고급화된 시장으로 보고 있다.”
-중국은 공장이 아닌 시장으로서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커져가는 중국시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新 시장으로 떠오르는 곳이 있다면?
“중국, 난징에는 중국수요를 위해 연간 3만 톤 정도 공급할 수 있는 레이온공장이 있다. 중국은 한국과는 다른 차별화 된 전략으로 접근한다. 아직까지 텐셀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모자라 물량에 제한을 두고 있다. 新 시장은 항상 존재한다. 최근에는 베트남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기존시장을 포기하고 새로운 시장을 선택하진 않을 것이다. 기존의 파트너십이 중요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최근 텐셀 솜에 대한 국내 브랜드 사들의 관심이 높다. 가격적인 부분이 문제다. 향후 가격조정 계획이 있는가? 또 한국을 위해 배치 된 물량에 대해?
“텐셀 솜은 고품질을 기본으로 한다. 텐셀의 원료는 100% 나무이며 같은 양의 면 섬유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5배 이상의 면적, 20배 이상의 물이 필요하다. 친환경적인 요소가 강해 가격저항을 뛰어 넘는 메리트가 있다. 한국에서는 20년 동안 비즈니스를 진행 해 왔으며 시장크기나 고객 수에 비해 적정수준 이상의 물량이 공급되고 있다고 본다.”
-최근 국내 백화점에 100만 원대를 넘어서는 수입 란제리 편집샵이 오픈했다. 유럽 시장에서 모달 원사를 사용한 고급란제리 브랜드가 있다면?
“우선 가격대가 놀랍다.(웃음) 베컴이 입고 화보 촬영을 한 ‘조르지오 아르마니’ 속옷에 마이크로 모달이 사용됐다. 유럽 내 브랜드라면 ‘라페라(LAPERLA)’라는 이태리 브랜드로 세트 가격이 40만 원 쯤 될 것 같다.”
-보타닉(BOTANIC)이라는 용어는 한국시장에서 ‘오가닉’에 비해 생소한 용어다. 한국 엄마들의 경우 ‘오가닉’을 더 많이 알고 있고 선호한다. 한국 유아동복 시장을 위해 ‘보타닉’을 쉽게 알릴 수 있는 전략이 있나?
“이를 위해 텐셀과 오가닉을 혼방한 ‘텐셀 LF’가 런칭 됐다. 텐셀로 만든 아동복은 내구성이 높고 세탁과 관리가 용이하며 반복세탁 후에도 부드럽다. 텐셀의 장점은 오가닉 소재와 혼방시킨 것을 통해 자연스럽게 알릴 수 있다고 본다. 또 세계적인 오가닉협회가 있는 미국과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구글, MS 등은 내부 고객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유명하다. 렌징만의 내부 고객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예를 들어 직원혜택, 교육 프로그램 등)
“렌징 자랑을 하라는 얘기 같다. 렌징에는 장기근속자들이 많다. 또 메니지먼트디벨롭먼트 프로그램(인력관리프로그램)이 있어 인사운영, 인력배분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끝으로 최근 유럽 시장은 분위기 어떤가?
“최근 유럽시장은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어렵다. 실업률도 높고 자동차 산업도 힘들다. 그에 비해 중국, 인도, 브라질 쪽 시장 경기가 나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최근 긍정적인 신호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