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상디자인학회는 환경을 생각하는 새로운 시대의 패션 공모전 ‘제5회 제로웨이스트 패션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 목적은 환경을 생각하는 ‘제로웨이스트’ 철학을 적용시킨 패션과 제품 디자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패션상품에 활용할 수 있는 인재 발굴이다. 지난해는 팬데믹으로 작품 패션쇼를 진행하지 못했으나 전국에서 100여점 넘는 작품이 출품됐다. 올해부터는 패션 의상 범위(여성복, 남성복)에서 범위를 확대해 가방, 신발 디자인을 포함한다.
▲패턴을 이용한 제로웨이스트 디자인 ▲패턴 제작, 재단, 봉제 공정 시 잔여물을 최소화한 제로 웨이스트 ▲제품 생산 시 발생한 잔여물을 재사용한 제로웨이스트 ▲재고 및 불량 물품, 소비된 후 버려진 옷을 재사용한 제로웨이스트 중 콘셉트를 고르면 된다. 제로웨이스트 패션과 소품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과 일반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8월 29일부터 9월 5일까지 응모하면 되고 작품 파일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의상부문 수상자는 대상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장상으로 상장 및 상금 100만원을 시상하며 금상은 한국패션산업협회장상으로 상장 및 상금 50만원을 수여한다. 대상과 금상은 각 1명을 뽑는다. 은상은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장상과 상금 20만원을 시상하며 5명을 뽑는다. 동상은 10명으로 상장과 5만원 상금을 시상한다. 패션소품 부문 수상에서는 금상 1명에게 50만원, 은상1명에게 20만원, 동상 2명에게 5만원을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