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접목 탁월 ‘디자인 특허 등록’아프리카 시장 수요 증가 기대
자수아이템이 꾸준한 인기속에 최근 각 수출시장에서 많은 인콰이어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변하는 트렌드속에서 자수직물은 팬시한 아이템의 기본 분야로 자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자수직물은 최근 여성용 블라우스, 치마, 정장, 셔츠 등에는 물론 데님소재의 청바지, 신발, 가방, 악세사리 등에 섬유, 직물소재와 함께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
특히 국내 자수직물은 품질과 고급스러운 이미지 구축에서 중국을 압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고부가가치 아이템 수출로서 경쟁력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중국산의 값싼 자수직물이 가격경쟁력에 힘입어 국산 제품을 공략하고 있는 가운데 자수디자인의 특허권을 보유 바탕직물의 차별화된 조직·소재 선택 등이 제품의 차별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인기있는 자수직물아이템으로는 메쉬소재바탕의 레이온 자수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화려하고 기하학적 패턴의 자수디자인이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의 가격경쟁력에 의해 수출시장이 협소해진 국내 수출업계는 아프리카 지역의 시장성에 주목, 최근 수출시장의 부진속에서도 톡톡히 제몫을 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프리카 지역의 나이지리아 시장이 현재 국내 자수직물을 꾸준히 선호,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1억 2천이라는 시장성이 검은 대륙의 활성화를 예고하고 있다.
/강지선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