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한국섬유소재가공연구소를 찾아서
한국섬유소재가공연구소는 지난 2004년 5월 ‘경기북부 섬유기술 지원센터 건립’ 산업 기술기반조성사업 일환으로 산업자원부 경기도 양주시의 지원하에 경기도 양주시 남면 상수리에 위치한 검준지방산업단지 내에 세워졌다.
경기북부 섬유산업은 국내 섬유생산액의 12.9% 수도권지역 섬유제품 생산액의 1/3을 차지하는 지역 기간산업이나 근래의 소비심리위축으로 인한 내수 경기침체의 장기화와 고유가, 원화가치 상승으로 인한 수출둔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기북부 섬유산업의 구조개혁과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에 발맞춰 섬유관련 산학연의 네트워크화와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경기북부 섬유산업이 국제 경쟁력을 갖추는데 목표를 두었다.
25일 개소식을 앞둔 한국섬유소재 가공연구소 조재정 소장을 만나 경기북부지역 현황과 향후 비전을 들어봤다.
-현재 경기북부섬유산업 현황에 대해
▶경기북부지역에는 봉제업체를 제외하고 2500여개 섬유관련 기업이 존재하며 경기북부 전체 제조업의 12.9%의 생산액및 고용을 창출하는 지역 기간산업이며 주로 니트 편직 이들소재의 염색가공기업이다. 중소 영세 임가공 중심으로 제품 경쟁력의 원천인 기술개발 및 품질관리를 위한 전문인력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다.
총 출하액 중 내수가 60-70%를 차지하고 있고 소재도 폴리에스터 아크릴등 화섬과 면 실크등의 천연섬유도 활용하는 등 소재가 다양하다. 대구와 경기남부 보다는 전반적인 생산 활동이 나은 편이며 타지역에 비해 소규모다. 다품종 소량생산과 QR이 가능해 상황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 설립과정과 운영자금에 대해
▶지난 2003년부터 경기북부 섬유관련 기업체를 중심으로 전문 연구기관의 설립에 대한 집중적인 논의가 시작됐으며, 섬유산업의 연구기관유치에 대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2004년 산자부에서 실시하는 산업기술기반조성사업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을 주관기관으로 경기북부지역 섬유기술지원센터 건립 사업의 진행이 결정됐다. 약 1년여에 걸친 구체적인 수요조사 연구소 부지 선정 건축설계의 확정등을 거쳐 2005년 3월 재단법인 한국섬유소재가공연구소를 설립했으며 2005년 5월 연구소 건축이 진행돼 동년 12월에 준공한 것이다.
산자부를 중심으로 5년간 총사업비 202억원을 투자했으며 이는 연구설비 파이롯 시설등 5년간 총 120억원 지원과 연구소 설비(H/W)구축에 주로 투자하며 경기도 양주시는 부지및 건축비 82억원이 지원됐다.
-타 연구기관과 차별화요소는.
▶수도권에 위치해 있어 시장접근성이 용이해 패션정보 마케팅 정보 입수가 용이하다.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더욱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환편 경편 등의 니트 관련 섬유산업이 발달되어 섬유패션 산업과의 연관성이 밀접해 전문화 할 수 있는 소지가 충분하다.
-연구소 사업과 관련 지역 업체의 기대감은
▶현재 750개 업체를 현장 방문한 결과 주로 임가공 형태로 자체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소수에 불과하지만 시장과 수요자의 니즈를 파악해 신기술 신제품 개발가능 업체가 있다. 연구소는 이러한 우수업체 위주로 사업을 진행하며 시험분석 장비의 활용과 불량분석 사례에 대한 기술 지원및 품질수준을 높이는 지도 시험 분석 및 불량분석사업. 원단의 소재와 종류 기업특성에 맞는 시제품생산 지원. R&D 사업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마케팅지원 기술정보제공 등.
현재 이들 업체들은 개발의지는 있으나 개발여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또한 KOLAS 공인기관으로 인증이 될 경우 근접한 거리에서 시험분석 지원을 받을 수 있어 인증시험을 자주하는 수출위주 업체 경우 시간이나 비용면에서 상당한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보유한 장비와 향후 도입계획 연구소 인력에 대해
▶2006년 현재까지 산업기반 조성사업으로 파이롯트 염색가공설비 30여종과 시험분석 장비 90여 종을 구축해 현재 시제품 생산지원및 각종 시험분석 불량분석에 활용하고 있다. 2007년도에는 DTP및 관련설비와 기모및 shearing 설비, Compacter등을 중심으로 2008년에는 디자인 CAD설비 캘린더링 설비 X-Ray TEM 등의 생산및 분석설비 위주로 장비 구축을 추진할계획이다.
현재 19명의 국내외 석박사및 섬유전문가로 구성된 연구진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