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으로부터 소방장비인증 지정기관으로 지정받아
KATRI시험연구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소방장비인증 지정기관으로 인가받아, 시험·인증분야에서 본격적인 인증업무 운영에 나선다.
‘소방장비인증(KFAC)((Korea Fire-fighting Apparatus Certification)’제도는 소방장비 성능· 품질 확보를 위한 국가인증제도로, 소방청이 지정한 인증기관이 서류심사(신청서 및 첨부서류 확인), 제품심사, 현장심사를 통과한 기업에 인증을 발급하는 제도이다. (관련법령:소방장비관리법 제14조, 같은법 제19조)
이번 지정은 소방장비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강화하기 위한 소방청 정책의 일환으로, 소방청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인증 시스템을 통해 소방 장비의 품질을 보장할 예정이다.
KATRI시험연구원은 소방장비인증 지정기관으로서 소방장비에 대한 철저한 시험 및 인증 절차를 진행하여, 국내 섬유류 소방장비 안전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소방장비 시험·인증 서비스는 섬유류(방화복, 방화두건, 방화장갑) 소방장비에 대한 난연, 내열, 방호, 착용, 유연 등 소방장비 성능에 대한 시험평가를 진행한다.
현장심사는 소방장비 제조·시험시설 및 인력, 품질관리체계 등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평가하고 해당 장비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 인증업체 인증품목에 대한 사후 품질관리를 하여 지속적인 안정된 제품이 양산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KATRI시험연구원 신동준 원장은 “이번 지정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통해, KATRI시험연구원은 보다 안전한 소방장비 사용 환경을 조성하고, 소방 현장에서의 사고 예방에 기여할 것이라며, 소방장비 제조업체들에게는 인증을 통한 시장 신뢰도 향상과 함께,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향후 소방청 소방장비인증품목에 대한 추가 품목을 검토하고, 소방장비 인증, 구매, 조달 시장여건에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