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차별화 소재 ‘다양’03/04 추동 트렌드 세미나 개최고객관·공동관·원사관 등 구성
효성은 이번 전시회에 고객관, 공통관, 원사관 등으로 전시한다.
원사관은 효성의 기능성 차별화 원사를 중심으로 원사소재관을 구성하고 공통관은 효성관을 찾는 바이어가 각 고객사의 소재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고객 소재 포럼관을 만든 것.
고객관은 효성의 원사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업체들을 중심으로 개발아이템을 선보이는데 직물관에는 경봉섬유, 동일무역, 대남, 달서, 현대화섬 등이며 편물관은 금오텍, 남일, 상현, 성주, 세창, 텍스클럽 등 11개업체가 참가한다.
또한 넬리로디에서 제공한 효성 2003/04추동 트렌드 세미나 자료를 PDP화면으로 상영, 참관객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 효성의 차별화 원사
대표적인 차별화 원사로는 나일론 분야의 마이크로섬유, 복합사, 원착사, 본딩사 등과 공급과잉의 구조에서 업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폴리에스터분야의 고기능 특수사, 초극세사, 분섬사 등이 있다.
가장 각광받고 있는 차별화 제품으로는 고밀도 직물을 생산할 수 있는 0.5 Denier이하 Mono絲 제품인 M2를 들 수 있다. M2는 초극세사 섬유의 특징인 부드러움 촉감, 벌키성, 유연성, 깊이 있는 색상을 발휘할 수 있어 가볍고 볼륨 있는 원단부터 초 고밀도 직물까지 다양한 요소 사용이 가능해 인조 섬유류, 내의류, 완구류 등에 유용하고 기존 복합사 제품에 비해 가격이 싸고 가공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천연섬유보다 70%이상 빨리 땀을 흡수하고 빨리 배출하는 흡한속건 나일론 제품인 ‘마이판 아쿠아후레쉬’를 국내 최초로 개발, 양산에 들어갔으며 원사내에 은성분이 함유되어 반영구적으로 각종 세균을 99.9% 사멸시키는 ‘마이판 매직 실버’ 역시 국내 최초로 개발, 시판에 들어갔다
▨ 스판텍스
스판덱스는 주성분이 85%인 폴리우레탄(이하 PU)으로, ‘PU섬유’라고도 부른다.
이 섬유는 백도, 파지력(고무의 1.8배), 인열강도(고무의 2배), 파열강도, 탄성 등이 월등히 우수하여 주로 여성용 파운데이션 및 inner wear, active wear, 수영복, 캐쥬얼, 그리고 스타킹, 양말 등의 소재로 활용되고 있으며, 니트류에 Core絲 상태로 활용하거나 covering사로 이용하기도 한다.
효성 스판덱스는 연속 중합으로 품질 균일성과 생산성이 높으며 건식방식 공법으로 균일성이 우수하고 극세사 생산에 유리하다. 또한 원형단면으로 후가공성 및 균제도가 우수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국내 화섬업계 선두를 고수하고 있는 효성은 1992년 스판덱스를 생산하기 시작한 이래 매년 급격한 양적, 질적 팽창을 계속하여 세계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한 회사로 성장했으며 독자적인 생산기술과 R&D 능력과 1998년부터 설비확장에 주력하여 2000년 세계 2위 업체, 국내 최대업체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지난해 말 중국 절강성 가흥시에 현지 공장을 완공해 스판덱스 사업의 글로벌화에 나서고 있다.
▨ 아쿠아 후레쉬
‘아쿠아후레쉬’는 효성이 자체 개발한 원사 단면 제어기술을 이용, 원사 단면을 ‘변형 王자’ 형상을 가지게 하여 모세관을 형성, 모세관 현상에 의해 수분의 이동을 자유롭게 하여 천연섬유보다 70% 이상 빨리 땀을 흡수하고 빨리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아쿠아후레쉬’는 건조속도가 대단히 빠를 뿐만 아니라,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땀을 배출시키며 항상 시원하고 쾌적한 느낌을 주는 기능성 소재로 땀을 많이 흘리는 육상이나 축구·테니스 등의 다양한 종목의 운동선수들을 위한 전문 스포츠웨어, 조깅·등산·에어로빅 등의 레저웨어, 양말·장갑 등의 스포츠용품, 일상생활의 캐주얼복, 란제리 등의 속옷, 셔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 제균사(은섬유)
효성이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은(Ag)’이 혼합된 제균(除菌)섬유<상품명 : 마이판 매직 실버(Mipan Magic Silver)>는 기존의 항균섬유와는 달리 원사내에 ‘은’ 성분이 함유되어 반영구적으로 인체에 유해한 균을 사멸시키는 높은 제균효과가 있다.
▨ 에어로 쿨
지난 99년 5월 국내최초로 개발, 양산에 들어간 에어로쿨은 빠른 시간 내에 땀을 흡수·증발시켜 최적의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성 섬유로서, 각종 스포츠웨어와 여성용 속옷 등 고기능 의료용 원사로 각광받고 있다.
▨ 극 세 사
효성의 극세사는 해도사, 분할사, M2로 나눌 수 있다.
/양성철 기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