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과연 성공할까?
[ZARA]라틴계에서는 성공…마켓정착은 의문
스페인의 인덱스사가 전개하는 스토어 브랜드.
전 세계 24개국에 360개의 직영점을 전개하고 있다. 트렌드를 채용한 옷을 보다 리즈너블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SPA로 일본에는 90년 비기 그룹을 통해 시부야 후쿠오카 오사카 등에서부터 출발했다.
매상실적에 대해서는 절대 공개하고 있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지만, 진출당시에 비교하면 현재는 화제성이 상당히 떨어져 있는 상태다.
그런데, ZARA가 한국에서 성공할까.
ZARA가 전 세계 성공을 거두고 있다고 해도 그 대부분은 라틴계 국가다.
최근 앵글로 섹스계로의 진출이 가속되고 있지만, 1989년에 진출한 미국에서는 제 1호점이 흑자를 기록하는데 8년이나 결렸고, 현재 13개 점포에 머물러 있다. 진출 후 겨우 2년 만에 34개점/2억 달러체제를 구축한 H&M와는 뒤처져 있다.
마찬가지로 89년에 진출한 프랑스에서는 H&M과 앞다투어 호조를 기록하고 있지만, 1998년 진출한 영국에서는 점포 확대가 늦어지고 있는 예에서 알수 있듯 라틴권 이외에서는 마켓 정착에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정설이다.
2002년 추동부터 아시아 권에 눈을 돌리고 있어 일본쪽으로의 기획을 10%까지 끌어올림과 동시에 S사이즈를 강화하여 라틴 패턴을 경원시하는 층까지 흡수할 방침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정도 개선만으로는 아시아권에서는 위협적이지 못할 것이라는 이론이다.
아시아 전체를 파악하는 전략을 명확하게 갖고 중국에 라 코르냐와 같은 개발, 생산, 물류의 일관된 기지를 개설하지 않은 한 유럽과 같은 발전은 없을 것이라는 의견들이다.
그러나 역으로 말하자면, 만약 자라의 한국 상륙의 파트너가 누구이든 그 장대한 전략을 꿰뚫고 해결할 수 있다면 국내는 물론, 극동 아시아권에서 대항할 수 있는 라이벌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GAP(갭)]전 세계 SPA의 교과서
상품정책 실패로 쇠퇴
SPA의 원조이자 교과서인 미국 브랜드.
트렌드를 채용한 리즈너블한 캐주얼 웨어를 스스로 만들어서 스스로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전세계 약 4천여개 점포를 확보하는 등 미국 본토는 물론, 전 세계 선풍을 불러일으킨 화제의 브랜드였다. 그러나 기존 매장들의 매상고가 2000년 5월부터 감소되었으며 업적이 적자로 전락하면서 관계업자들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다.
GAP의 쇠락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이유로는 상품 정책의 실패를 들고 있다.
고객층을 확대하려고 젊은 층을 대상으로 상품을 강화하다보니 지금까지 GAP의 메인 고객들이였던 베이비 부머 세대들에게 외면을 받게 되어버린 것. 다시 종래의 노선으로 돌아서면서 회복해 보려고 했지만, 한번 돌아선 고객의 마음을 돌려놓기에 실패했다.
또한 신규 출점을 계속하여 매장 면적을 20% 확대했음에도 불구하고 GAP의 매상은 역으로 떨어졌으며 매상을 확보하려고 실시한 세일도 불발로 끝났다.
총 이익률은 전년보다 10%가까이 다운되는 등 악순환이 반복됐다.
이런 경향은 일본도 마찬가지였다. 95년에 법인을 서립하고 일본에 진출한 GAP은 출발당시 급성장했지만, GAP을 기본으로 한 SPA의 시스템을 접목시킨 유니클로의 약진으로 발목이 잡히기 시작했다. 유니클로의 압도적인 저가격 앞에서는 리즈너블한 가격대를 제시해야하는 GAP의 가격 설종도 빛을 발하고 만 것이다.
GAP의 일본법인은 숫자를 일체 공표하고 있지 않지만, 업계 내부에서는 매상이 급락하는 점포가 속출했다. 유니클로와 GAP의 타겟은 거의 같다. 국내의 막강한 SPA의 등장은 외자계의 패션에도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이다.
물론, 일본의 GAP의 쇠락의 이유는 유니클로만의 원인은 아니다. GAP이 일본인의 체형과 시장 트렌드를 채용한 상품을 투입한 것이 2001년 추동에 들어서부터.
그때까지는 미국풍의 MD로 일본 시장에 맞춘 상품 정책을 채용하지 않았다. 그것도 뼈아픈 실패의 하나다. GAP에 있어 일본은 미국에 이어 제 2의 시장이었다. 여기에서 복구여부가 아시아 시장 성공의 관건이 되고 있다.
[H&M(헤네스 모리츠)]유럽 장악한 초히트 브랜드
드레스·수트류로 차별화
유럽각국에서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스웨덴 브랜드. 2000년에는 미국에도 진출하여 인기를 모으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