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친화적 지속가능한 제품’ 관련시장 육성
네이처인터내셔날, 인증획득 프로세스 지원
네이처인터내셔날(대표 최윤성)이 국내시장에 공급하고 있는 렌징사의 텐셀이 미국 농무부의 바이오기반소재인증을 획득해 화제를 모은다. 렌징社의 텐셀파이버가 최근 USDA 인증, 미국의 정부 조달시장에서 바이오 소재 기반 제품의 지속가능성, 품질에 대한 인증을 받은 것이다.
글로벌 셀룰로즈 섬유 생산 업체인 오스트리아 렌징社(한국 독점 에이전트, 네이처인터내셔널)의 텐셀 파이버는 미국 농무부(USDA : US Department of Agriculture)로부터 100% 바이오소재 사용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
바이오 소재 기반 인증(Biobased certification)은 정부조달시장에서 바이오소재나 구성 원료 대부분이 바이오소재인 제품의 구입을 장려하기 위한 바이오 우선사용 프로그램(BioPreferred program)의 일부이다. 바이오 우선사용 프로그램의 목적은 미국 정부의 환경 친화적인 제품사용을 늘려, 석유 소비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과 시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는 농민, 유통업자, 제조업자를 지원키 위한 일환이다.
바이오 소재 기반 제품은 바이오 원료나 농산물, 임산물, 해산물과 같은 재생 가능한 원료로부터 추출된 재료로 만들어진 제품이다. USDA의 바이오소재 기반 인증 라벨을 받으려면, 해당 제품은 반드시 검증을 받아야 하고 아래의 기준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해당 제품은 반드시 바이오 원료를 함유하거나, 바이오 소재 원료로 만들어져야 한다. 해당 제품에서 적어도 25%는 비화석원료로부터 나온 탄소를 포함해야 한다. 탄소 14와 탄소 12의 비율 분석으로 해당 제품내의 탄소가 새로운 원료, 재생원료, 오래된 원료, 화석원료 중 어디에서 생산 됐는지를 판단한다.
해당 제품은 지정된 국가에서 생산돼야 한다. (미국, 오스트리아, 영국은 이 프로그램을 위해 지정된 국가이다. 중국, 인도는 이 프로그램을 위해 지정된 국가가 아니다.) 1972년 이후부터 시장에 출시된 제품에 해당한다. 현재 렌징社는 스텐다드 텐셀 외 텐셀류에 대해서도 해당 인증을 획득했다.
■등록 절차와 범위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ASTM 6866에 따라 샘플의 탄소 14와 탄소 12의 비율을 테스트 한다. 물질 내의 탄소 14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줄어들고 낮은 비율일수록 오래된 것이다.
렌징社는 자사의 텐셀파이버에 대해 USDA의 바이오 소재 기반 인증을 받았다. 인쇄물과 온라인상에서 텐셀에 해당 인증 라벨을 사용할 수 있다.
비스코스 파이버는 1972년 전에 판매됐기 때문에 이후에 생산된 비스코스가 인증 조건을 충족시키더라도 해당 라벨을 획득할 수 없다. 면, 아마, 모시, 대마 등의 자연 섬유도 1972년 전에 판매됐기 때문에 인증 조건을 충족시키더라도 해당 라벨을 획득할 수 없다. 메이저 화학섬유 업체도 해당 라벨을 획득할 수 없다.
렌징 FR파이버는 96%가 바이오 소재임을 인증 받았다. 이 파이버의 일부 첨가재는 석유소재 원료이므로, 낮은 바이오 소재 인증을 가진다.
■고객 지원
텐셀이 획득한 인증들은 고객들의 최종제품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각 제품을 위한 인증을 USDA로부터 받아야 한다. 렌징社는 고객들이 요청하는 경우 인증 획득을 위한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있다.
렌징사의 홈페이지는 //www.lenzing.com/이며 바이오 우선사용 프로그램에 대한 추가 정보는 www.biopreferred.gov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렌징 그룹
렌징 그룹은 오스트리아에 본사를 두고 모든 주요 시장에 생산 시설을 갖춰 전세계에 걸쳐 판매 및 마케팅 사무소를 운용하고 있는 여러 회사로 구성된 국제적인 그룹. 렌징은 전세계의 직물 및 부직포 업계에 고품질의 셀룰로오스 섬유를 제공한다. 셀룰로오스 섬유에서 특수 플라스틱 폴리머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많은 기업간 거래 시장에 공급하는 선두 업체이다.
렌징 품질 및 렌징의 혁신적인 능력은 전세계의 합성 셀룰로오스 섬유의 표준을 확립했다. 일관성 있는 고객 중심주의를 독창적으로 품질, 혁신 및 기술의 리더십과 결합시킨 렌징의 경영 이념이 성공의 키이다.
렌징은 지속 가능한 관리 및 수준이 매우 높은 환경 표준의 원칙을 준수한다. 핵심 사업인 섬유 및 플라스틱 부문은 이 분야의 엔지니어링 활동을 통해 보완되고 있다. 지난 2010년 총매출액 17억 7,000만 유로, 수출 점유율 91.3 %, 섬유 생산량 653,717톤, 직원 수 6,530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