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약 1년 6개월 동안 연재해 온 파키스탄 리포트는 이번호 60회를 마지막으로 끝을 맺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파키스탄 리포트에 보내주신 독자 여러분들의 성원과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본지는 앞으로도 해외 현장에서 벌어지는 세계 섬유패션산업의 생생한 모습을 전달하는데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파키스탄 패션디자인 스쿨(PSFD : Pakistan School of Fashion Design)은 파키스탄 최고의 패션 디자인 연구소이다. 파키스탄 정부와 상업부, 수출진흥국(EPB)의 합동 프로젝트로 1994년 임대 부지에 캠퍼스를 마련하고 소박하게 시작됐다.
수출진흥국 부의장인 아부 샤밈 M. 아리프(Abu Shamim M. Ariff)는 처음으로 패션 스쿨 설치를 구상했고 설립장소로는 라호르(Lahore)가 선정됐다. 파리 상무 참사관인 이스마일 쿠레쉬(Ismail Qureshi)가 영입한 올리버 라피두스(Oliver Lapidus)는 프랑스 파리 의상조합(L’Ecole de la ChambreSyndicale de la Couture Paris)과 제휴하는데 큰 역할을 했다.
PSFD의 초대 교장으로 아바시 S. 아크타르(Abbasi S. Akhtar)가 선출됐다. 1996년에는 첫 집행 위원회(EC : Executive Committee) 의장으로 이스마일 쿠람이 임명됐고 나베드 샤자드(Naved Shahzad)가 2대 교장으로 취임했다.
2001년 교장에 취임한 히나 타야바(Hina Tayyaba)는 프랑스 디자인 스쿨와의 제휴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임무를 맡았다. 프랑스 디자인 학교는 PSFD와의 제휴에 많은 것을 지원했고 커리큘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줬다.
2003년 파키스탄 상업부 장관은 PSFD 교장에게 신규 캠퍼스를 설립하는 전략을 세워줄 것을 요청했다. 같은해 PSFD는 대내외적인 위상 제고와 재정적 자율성이 가장 큰 당면 과제였다.
2005년에는 파리의 패션 연구소인 모드스프(Mod’spe Institute of Fashion Marketing, Paris)와 프랑스 기성여성복협회(Federation Francaise Du Pret a Porter Feminin)와 제휴해 마케팅 및 머천다이징 과정이 만들어졌다. 스웨덴 섬유 대학인 보라스 대학(University Collage of Boras)과는 2007년 협력관계를 맺고 학생 교환 및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설했다.
2008년에는 파키스탄 패션 디자인 연구소(PIFD : Pakistan Institute of Fashion and Design)로 명칭을 변경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최근에는 상업부 산하 기관으로 편입됐고 파키스탄무역진흥청(TDAP)은 파키스탄 전역에 PIFD의 6개 단과대학을 설립했다. 이는 향후 PIFD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또다른 여정을 증명하게 될 것이다.
조직(기관)은 하룻밤 사이에 설립되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개인에 의해서도 아니다. 이는 수십년 또는 한 세기에 걸쳐 이뤄지는 일이며 지칠줄 모르고 사심없이 매진하는 많은 개인 및 그룹에 의해 신뢰성을 얻고 지속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PIFD의 경우는 상업부와 연구소 임직원, 교수들에게 많은 빚을 지고 있다. 오늘의 연구소가 있게한, 그리고 내일을 위한 방향을 제시해 준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감사한다.
/정리=정기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