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유신문은 올해 ‘창조와 혁신’을 주제로 섬유패션 분야 총 22개 부문 26개 수상 기업 선정을 마무리 짓고 9월12일 섬유센터 17층 대회의실에서 ‘제23회 한국섬유패션대상’ 시상식을 거행한다.
한국섬유패션대상 심사위원회(위원장 공석붕 패션협회·AFF 명예회장)는 ‘창조와 혁신’을 바탕으로 기업의 규모 보다는 각 분야에서 창의적인 경영을 이끌고 있는 26개 부문 수상자를 확정함으로써 향후 우리 섬유패션산업을 이끌어 갈 역량있는 차세대 중견 리더 경영인을 선발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올해 섬유 대상에는 프레미에르 비죵(PV) 참가기업으로 아웃도어 본고장인 유럽 시장 직수출 물꼬를 튼 코리아실크로드를 선정했다. 코리아실크로드는 ‘창의·기술·품질’을 모토로 일본 도레이 원사사업부, 이탈리아 리몬타(LIMONTA)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분야 강소기업이다. 리몬타는 몽클레르, 프라다 등 유럽 명품업체들에 소재를 납품하는 유력 패션소재기업이다.
곽노명 대표는 주말이면 백화점의 명품 코너를 돌아보며 해외 명품소재의 감성트렌드와 신소재 발굴에 큰 관심을 쏟는 등 평소 지론을 실천하고 있다. 본지 심사위원회는 올해 극심한 내수 부진으로 최악의 한해를 보낸 패션부문에서는 기준을 충족시키는 곳이 없어 대상 수상자를 내지 않기로 했다.
공로상 수상자인 인견사랑 손일광 대표는 대한민국 최초의 전위, 행위예술 단체의 주요 멤버로 현대미술사에도 기록된 1세대 남성디자이너다. 현재 우리소재인 ‘풍기 인견’의 패션화에 매진하고 있다.
세계주문양복연맹 김용언 회장은 지난 8월 개최된 ‘세계주문양복총회’ 서울 유치의 1등 공신이다. 종주국인 영국이나 유럽이 아닌 대한민국 수도 서울에서 서양 복식인 맞춤양복 대회를 개최한 역사적 순간이었다.
원사부문에서는 경편직물 세계화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장세주 코오롱패션머티리얼 상무이사를 선정했다. 그는 다양한 편물용 화섬원사 개발과 원단 적용으로 경편시장의 확대 및 고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해 왔다.
배한수 제준염직 대표와 이영숙 영우 T&F Lead 대표는 경영혁신상을 수상한다. 배 대표는 33년 넘게 섬유산업에 매진하며 국내 폴리에스터 감량염색 가공산업에서 뚜렷한 업적을 남겼다. 작년에는 에이치에스글로벌을 인수, 사세를 키우며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봉제부문의 신현섭 세성어패럴 대표는 2개의 양장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장 경험과 기술을 겸비한 봉제 기능인이다. 작년과 올해 봉제조각 재활용 사업으로 주목받은 이동춘 리텍스코리아 대표는 친환경적인 산업환경 조성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친환경부문을 수상한다.
제일모직 ‘바이크리페어샵’은 캐주얼 부문상을 수상한다. 색다른 제품과 샵 구성, 젊은층과 호흡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캐주얼 업계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여성복 부문 세정 ‘올리비아로렌’은 2015년 매출 3000억 원을 목표로 고급화 전략을 통한 명품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다. 어덜트 여성복 시장 1위로 시장 장악력을 높이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유통부문상은 지난 10년간 외국인 관광객 2000만명을 유치하며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패션 마켓으로 성장한 두산타워가 차지했다. 힘든 내수 경기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두자릿수 성장해 관심브랜드로 떠오른 한성에프아이는 스포츠캐주얼, 올해 4년속 수상의 영예를 안은 여미지 곽희경 대표는 골프캐주얼 부문상을 수상한다.
올해 영광의 수상자 26명은 다음과 같다.
▲섬유대상 ㈜코리아실크로드 곽노명 대표
▲공로상 인견사랑 손일광 대표, 세계주문양복연맹 김용언 회장
<섬유> ▲원사부문(이하 부문생략) 코오롱패션머티리얼㈜ 장세주 상무 ▲경영혁신 제준염직 배한수 대표 ㈜영우 T&F Lead 이영숙 대표 ▲품질 ㈜야드인 송민순 대표 ▲봉제 세성어패럴 신현섭 대표 ▲친환경 리텍스코리아 이동춘 대표 ▲자수직물 ㈜부영텍스타일 최현석 부장
<패션> ▲캐주얼 제일모직 윤주화 패션부문대표 ▲여성복 ㈜세정 박순호 회장 ▲유통 ㈜두타 이승범 대표 ▲스포츠캐주얼 ㈜한성에프아이 김영철 대표 ▲골프웨어 ㈜케이와이제이로드 김영주 회장 ▲골프캐주얼 ㈜여미지 곽희경 대표 ▲글로벌SPA ㈜헴펠 명유석 대표 ▲여성 영캐주얼 ㈜패션랜드 최익 대표 ▲제화 코오롱FnC 슈콤마보니 이보현 이사 ▲유망브랜드 ㈜클라이머홀릭 조영환 대표, 클랙잭 권윤환 대표 ▲드레스셔츠 라이프어패럴㈜ 정근호 대표 ▲디자이너브랜드 ㈜엣뮤코리아 서영수 이사 ▲남성복/맞춤양복 GQ테일러 김진업 대표 ▲신진디자이너 스타슈즈컴퍼니 장희주 대표, 듀공 진세화 대표
22개 부문 26개 수상기업 선정
저작권자 © 한국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